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에멘탈 치즈의 역사, 특징, 맛, 먹는 법, 요리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1. 2.

 안녕하세요! 수많은 형태와 질감과 맛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치즈의 종류 중, 치즈하면 떠올리게 되면 가장 흔히 떠올리는 생김새의 주인공, 에멘탈 치즈의 특징과 맛, 먹는 방법, 활용되고 있는 각종 요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혹시 다른 나라의 유명한 치즈, 프랑스의 브리치즈와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치즈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랑스에서 치즈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와 안주로 활용하는 방법, 브리 치즈의 칼로리 그리고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고르곤졸라 치즈 유래와 역사, 맛, 효능 및 먹는 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세상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다채로운 종류의 치즈가 존재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치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르곤졸라 치즈의 유래와 역사, 맛과 효능,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에멘탈 치즈(Emmental Cheese)

 에멘탈 치즈는 톰과 제리를 떠올리면 딱 생각나는 그 치즈로, 스위스를 대표하는 치즈 중 하나입니다. 표면에 뚫려 있는 구멍 덕분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데, 이 치즈의 이름은 베른의 동쪽에 있는 에멘(Emmen) 지역 이름과 계곡을 뜻하는 탈(Tal)을 합친 것입니다.

 

 지방 함량이 약 45% 정도가 되는 에멘탈 치즈는 꽤 만들기 어려운 치즈로 알려져 있는데, 치즈 표면에 있는 구멍 때문이라고 합니다. 에멘탈 치즈 하나(약 75~100kg) 를 만들기 위해서는 700~1,000L의 살균되지 않은 우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숙성은 약 4개월에서 12개월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프랑스 및 스위스의 국민들은 인 당 1년에 약 3.3kg 정도의 에멘탈 치즈를 소비한다고 하는데, 그렇다 보니 유럽 전체 우유 생산량의 6% 정도를 에멘탈 치즈를 만드는 데에 사용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치즈입니다.

 

에멘탈 치즈의 역사와 특징, 맛, 특징, 요리 먹는법 알아보기
톰과 제리에서 매번 보던 그 치즈가 스위스의 에멘탈 치즈입니다.

 

2. 에멘탈 치즈의 역사

 에멘탈 치즈와 같이 크기가 큰 치즈들은 고산 지대에서 많이 제조했다는 13세기 기록이 있는데, 겨울 동안 우유를 보관하기 위한 방법으로 매년 여름 농부들이 소를 고산지대로 데리고 올라가서 치즈를 만들었고, 가을이 되면 다시 소를 데리고 내려왔다고 합니다. 1542년 에멘탈 치즈 제조법이 에멘의 주민들에게도 전해져 19세기부터는 평지에서도 에멘탈 치즈 제조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3. 에멘탈 치즈의 특징

 🧀 외형, 식감, 맛과 향

 가열하여 압착하는 형태로 만드는 에멘탈 치즈는 겉면이 매끈하고 밝은 황금색 껍질이 있고, 다양한 크기의 구멍이 여기저기에 불규칙적으로 뚫려 있습니다. 안쪽은 약간 연한 병아리 노란색, 질감은 유연하고 말랑말랑합니다. 상온에서는 입에서 부드럽게 녹아 내리며 고소한 맛을 내고 은은한 꽃과 과일 향의 풍미를 가지고 있으나, 차가운 상태에서는 고무처럼 퍽퍽하고 딱딱한 질감, 씁쓸한 뒷맛을 내서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치즈입니다.

 

 🧀 치즈 구멍, 치즈 아이 

 치즈 구멍은 치즈 아이(Cheese Eye) 라고도 부르는데, 두 단계에 걸쳐 숙성을 해야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22도씨의 숙성실에 4~5주 넣어두면 치즈 아이가 만들어 지는데, 이는 프로피오닉 박테리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균이 치즈 내부에서 이산화탄소를 만드는데, 그 이산화탄소가 빠져나갈 곳이 없어 치즈에 구멍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장 적당한 구멍의 크기는 약 2~4cm 지름 크기이며, 이 치즈 아이가 생기고 나면 다른 치즈들과 비슷하게 12~14도씨에서 마저 숙성시킵니다.

 

 🧀 원산지 보호

 에멘탈 치즈는 원산지 명칭 보호를 받으며, 생산지는 베른과 글라루스, 루체른 등으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스위스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에멘탈 치즈를 만드는데, 프랑스에서 스위스 동부 인근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위스와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에멘탈 치즈는 원산지 명칭 보호를 받는다고 합니다.

 

4. 에멘탈 치즈 먹는법

 대부분의 판매점에서 선도 유지를 위해 차가운 곳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에멘탈 치즈는 차가울 수록 식감과 맛이 딱딱하고 쓴 맛을 느낄 수 있다 보니 되도록이면 실온, 혹은 살짝 따뜻한 상태에서 먹는 것이 에멘탈 치즈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에 굽는 등의 급격한 가열은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치즈가 녹으며 향이 좋지 않은 기름이 배어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부드러운 식감보다는 다시 고무 씹는 질감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열하여 먹기도 하는데, 그릴 샌드위치 등에 넣어 먹으면 괜찮습니다. 또, 얇게 슬라이스하여 빵과 크래커 등에 얹어서 먹는 것도 좋고 와인이나 샴페인과 함께 먹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5. 에멘탈 치즈 요리

 치즈의 고소한 맛을 제대로 살리려면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에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스위스의 전통 음식인 치즈 퐁듀를 만들어 먹기에도 적합한데, 눅진하면서도 약간의 씁쓸한 맛과 고급스러운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달걀과도 항상 조합이 좋은 것이 치즈인데, 오믈렛 위에 얹거나 혹은 그 속에 넣어 즐겨도 맛있습니다.

 

 

 또 다른 근본 치즈 추천 글이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16

 

브런치에 딱! 바질페스토 & 치즈 & 잼 추천

안녕하세요! 핑핑이 입니다. 😋 오늘은 지난 번 치즈와 버터, 잼 추천 1편에 이어서 홈카페와 브런치를 즐기기에 좋은 바질 페스토와 치즈, 잼 추천 2편으로 찾아왔습니다. 파스타와 토스트, 디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에멘탈 치즈의 역사와 특징, 먹는법 그리고 활용 요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