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민트(박하)의 종류, 민트급 뜻, 효능, 향, 꽃말,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30.

 안녕하세요!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는 사탕이나 껌 등에 사용되는 단골재료인 민트(박하)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와 각각의 특징과 효능, 민트의 뜻과 꽃말, 그리고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트 (Mint)

 민트는 꿀풀과 박하속 여러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과 유럽이 주 산지인 식물입니다. 민트는 성장성이 좋아 잘 자라고 교배도 어렵지 않아 다양한 종류의 민트가 존재합니다. 화장품과 향수 등에 주로 쓰이는 오데코롱 민트, 잎가에 노란 띠가 있는 파인애플 민트, 보라색 꽃이 피는 라벤더민트, 풋사과 향이 나는 애플민트, 오렌지민트, 진저민트 등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두 종류가 있는데, 바로 스피어민트와 페퍼민트입니다.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민트의 종류와 민트급 뜻, 꽃말,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민트(박하)의 특징과 꽃말, 민트급 뜻고 어원 알아보기

2. 민트 이름의 뜻과 꽃말

 민트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님프 멘테 (Nymph Menthe)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명품 등 중고 물품의 상태를 표현할 때 민트급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이는 '거의 새 제품이나 다름 없는 최상의 컨디션' 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민트가 중고 물품의 컨디션을 나타내는 데에 쓰이게 된 이유는 과거 동전 수집가들이 동전이 상태를 묘사할 때 이 표현을 쓰게 되면서 다양한 중고 분야에 퍼지게 된 것인데, 동전이 새로 만들어져 조폐국을 떠날 때의 상태를 mint condition으로 부르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민트의 꽃말덕, 미덕, 장점, 힘 그리고 '다시 사랑하고 싶습니다.' 라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3. 스피어민트 / 페퍼민트의 특징

 두 종류 모두 세계 곳곳에서 사랑받고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민트인데, 그 중에서 스피어민트는 집에서도 부담없이 키우기 쉬운 특징이 있어 '가든 민트'라는 별칭으로도 불릴 정도로 성장력이 좋습니다. 레몬같이 상큼하면서도 시원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순한 청량감이 있는 향이 특징입니다. 즉 부드러운 정도의 자극과 달콤한 향을 내는 것입니다. 여름 무렵 라일락 색의 꽃을 피우며 그 직전에 스피어민트의 에센셜 오일이 가장 진해지고, 이 때 특히 좋은 향을 냅니다. 페퍼민트와 외관 상의 차이점이 있다면, 페퍼민트보다 잎이 크고 오그라져 있으며, 가장자리가 톱니바퀴 모양으로 들쭉날쭉한 편입니다. 또한 시원한 향이 페퍼민트보다 약합니다.

 

 페퍼민트스피어민트와 워터민트의 교배종으로, 스피어민트와 비교해본다면 더 진한 향과 오그라짐 없이 부드러운 잎의 외형이 특징입니다. 강한 멘톨의 향과 매운맛이 나는, 톡 쏘는 느낌을 냅니다. 신선하면서 청량감이 있어 개운한 뒷맛을 남기는데, 다양한 종류의 민트 중에서 자극이 꽤 강한 편에 속합니다.

 

민트의 뜻과 꽃말, 특징, 종류,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스피어민트와 페퍼민트는 가장 많이 쓰이는 민트의 두 종류입니다.

4. 민트의 효능

 페퍼민트는 항알러지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스피어민트는 살균과 방부 작용, 졸음과 전신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민트는 전체적으로 호흡기 질환과 소화불량을 개선해 주는 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민트 활용 방법

 민트는 주로 후식에 많이 사용되는데, 청량감과 설탕 단맛의 조화가 좋기 때문입니다. 치즈케이크 위에 얹거나, 입을 개운하게 해 주는 사탕 등에 많이 활용됩니다. 스피어민트의 경우 많이 강하지 않아 샐러드와 스프링롤 등에 사용하는 등 요리에 더 많이 쓰입니다. 인도의 민트 처트니(과일 설탕, 향신료 등으로 만드는 걸쭉한 소스), 튀김요리나 구이에 반드시 곁들일 정도로 민트가 흔하게 쓰입니다. 페퍼민트는 채소의 풍미를 돋우거나 조금 더 향이 강해 닭고기나 돼지고기, 양고기 등과도 잘 어울려 고기를 마리네이드 할 때 많이 활용합니다. 또한 민트 젤리나 소스, 살사 등으로 애용됩니다. 특히 남미에서는 민트를 칠리와 오레가노, 파슬리 등과 섞어 청량감 있는 풍미를 요리에 더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알코올과 조화가 좋아서, 청량한 향과 맛을 살려 모히토 등의 상큼한 칵테일에도 사용됩니다.

 

 드라이 민트도 활용하기 좋아 인기가 많은데, 지중해 연안과 아랍 지역에서 해산물 요리에 많이 활용하며, 오레가노나 시나몬 등과 함께 미트볼 요리에 사용합니다. 터키의 요거트 요리에 뿌리면 풍미가 증폭되며, 소량을 올리브유로 볶아 풍미를 살리는 방법 역시 중동 아랍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청량감을 주는 향신료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61

 

향신료 코리앤더(고수) 씨, 잎(실란트로) 특징 및 효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에게는 '고수' 라는 이름으로 가장 익숙하지만, 코리앤더, 실란트로, 샹차이, 팍치 등 정말 다양한 단어로도 불리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고 헷갈릴 만한 향신료계의 대표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향신료 박하(민트)이 종류와 민트급의 어원, 꽃말, 종류, 효능,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