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코리앤더(고수) 씨, 잎(실란트로) 특징 및 효능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2.

 안녕하세요! 우리에게는 '고수' 라는 이름으로 가장 익숙하지만, 코리앤더, 실란트로, 샹차이, 팍치 등 정말 다양한 단어로도 불리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고 헷갈릴 만한 향신료계의 대표 격인 코리앤더(고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리앤더 (고수)

 코리앤더는 미나리과 고수속 한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 및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 코리앤더, 즉 고수는 모든 부분이 식용 가능한 식물인데, 초록 잎과 말린 갈색 씨를 모두 요리에 사용하는 향신료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향신료입니다.

고수(코리앤더)의 씨, 잎(실란트로)의 특징 및 효능 알아보기
코리앤더는 고수이며, 줄기와 잎을 실란트로라고도 부릅니다.

2. 코리앤더의 특징 (맛과 역사)

 코리앤더의 잎은 얼얼한 향을 가지고 있고, 말린 씨앗은 달콤하면서도 매운 감귤 맛과 향을 냅니다. 코리앤더의 씨앗은 두 종류가 있는데, 흔히 유통되는 모로코산 고수 씨앗은 브라운 코리앤더라고 부르고, 약간 단 향이 있는 인도산은 그린 코리앤더로 부릅니다. 이 고수 씨는 후추와 같이 자극적이면서도 꽃과 같은 향과 함께 달달한 향도 풍깁니다. 일본에서 쉽게 유통되는 것은 브라운 코리앤더, 더 고품질이며 요리에 부드럽고 순한 풍미를 더해주는 것은 그린 코리앤더입니다.

 

 고수를 뜻하는 또 다른 명칭으로는 실란트로가 있습니다. 실란트로와 코리앤더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차이가 없습니다. 같은 것입니다. 코리앤더라는 식물의 잎과 줄기만을 가리켜 그것을 '실란트로'라고 하는 것입니다. 고수잎은 얼얼한 향과 함께 풋내가 나면서 시원한 향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고수를 중국에서는 샹차이, 태국에서는 팍치라고 부릅니다.

 

 코리앤더는 기원전 1,550년의 의학서와 산스크리트 서책에도 등장할 정도로 그 역사가 깊은 향신료입니다. 세계 곳곳으로 퍼지게 된 계기는 로마인에 의해 유럽에 소개되면서 육류의 저장을 위해 사용되었던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중앙아시아와 최근에는 일본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향신료입니다.

 

 

3. 코리앤더의 효능

 고수씨와 잎은 간기능 장애와 감기,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고수는 씹거나 차를 우려서 마시면 입맛을 돋구어주고 소화를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과 복부이 가스와 위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4. 다양한 고수 활용법

 남인도의 요리에는 코리앤더(씨) 가루를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인기 많은 향신료입니다. 다른 향신료와 조합 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 조화를 주는 향신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전체 풍미에 균형감을 주어 먹기 편한 요리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국 요리에도 정말 많이 쓰이고 있는데, 사실 태국 뿐만 아니라 베트남 등 주변의 다른 나라에서도 샐러드 및 토핑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향이 매우 강하지만 우리나라의 파와 같이 흔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더운 기후로 인해 강한 향과 향신료가 필요해 비교적 재배가 쉬운 코리앤더가 그들에게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멕시칸 요리에서도 코리앤더를 많이 사용합니다. 칠리, 갈릭, 라임 등과 섞어 채소 드레싱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어패류를 조리할 때에 사용하는 주스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 밖에 중동에서도 저그라 부르는 매운 페이스트에도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독특한 만큼 개성을 살리고 싶은 요리에 정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씨앗은 주로 생선과 가금류 요리, 채소 요리에 많이 사용하며 고수 잎(실란트로)는 요리가 끝날 쯤 첨가하거나 요리를 담고 그 위에 가니쉬로 얹어 줍니다. 어린 잎은 그린 샐러드에 넣기도 하며, 샐러드 드레싱이나 마요네즈에도 다져서 넣기도 합니다. 

 

 고수만큼이나 우리들에게 친숙한 향신료 민트(박하)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향신료 민트(박하)의 종류, 민트급 뜻, 효능, 향, 꽃말, 활용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는 사탕이나 껌 등에 사용되는 단골재료인 민트(박하)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와 각각의 특징과 효능, 민트의 뜻과 꽃말, 그리고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코리앤더(고수)의 특징과 역사, 맛, 효능, 실란트로 등 각종 명칭과 고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