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카다멈(카르다몸) 향, 특징과 효능, 요리 활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19.

 안녕하세요!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향신료 중 샤프란, 바닐라에 이어 기품있는 향으로 유명한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향과 특징, 그리고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다멈(카르다몸/카더몬)이란?

 카다멈(Cardamon)은 인도와 스리랑카, 말레이반도가 주요 산지인 생강과 소두구속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소두구에 속하는 몇몇 식물의 씨앗으로 만드는 향신료를 일컫기도 합니다. 인도가 원산지인 그린 카다멈이 우리가 프리미엄 향신료로 생각하는 진짜 카다멈이며, 재배를 시작한 지 약 200년이 채 되지 않은 값비싼 향신료입니다.

 

 시중에 카다멈이라고 판매 중인 종류는 두 가지 종류인데, 그린 카다멈과 블랙 카다멈이 있습니다. 그린 카다멈은 소두구 씨앗, 백두구로도 불리며 이것이 앞서 말씀드렸듯 진짜 카다멈이며, 이를 표백하면 화이트 카다멈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블랙 카다멈은 근연관계이지만 별종인데, 인도 아대륙에서 주로 사용하는 향두구,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사용하는 초과가 대표적인 것으로 그린 카다멈보다 훨씬 저렴한 것입니다.

향신료 카다멈(카르다몸, 카더몬)의 향, 특징, 효능, 활용한 요리 알아보기
진짜 카다멈은 가운데가 볼록, 선명한 초록색을 띱니다!

 

2. 카다멈의 향과 특징

 카다멈은 부드러우면서 과일 맛이 강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에센셜 오일에 시네올(Cineol)이 포함되어 있어 장뇌, 유칼립투스와 같은 향이 있어 상큼한 향과 상쾌함,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로 청량감이 있는 풍미를 내기 위해 고기 요리에 사용하거나, 달콤한 디저트류에 단맛을 돋우는 역할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생강과는 뿌리줄기를 이용하는 데에 비해 카다멈은 녹색의 딱딱한 껍질에 싸여 있는 검정 씨앗을 사용하며, 녹색 껍질의 가운데가 불룩하고 선명한 초록색을 띠는 것이 좋은 품질입니다.

 

 

3. 카다멈의 효능

 카다멈은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가 있어 로마 시대에는 귀족들이 먹는 요리에 주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장의 경련을 완화시키고, 가스를 제거해주며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두통과 건망증, 정력 감퇴에 있어서 어느 정도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카다멈을 '소도구'로 칭하며 활용한다고 하네요!)

 

4. 카다멈을 활용한 요리들!


 카다멈은 바깥쪽 껍질보다 안쪽의 검정 씨 부분에 강한 향이 있기 때문에, 껍질을 까서 검정 씨앗만을 조리에 사용하며 이를 잘게 빻거나 으깨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씨앗의 경우는 향이 금방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직전에 껍질에서 꺼내 곧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직접 갈아쓰는 것보다 편리하게 갈아놓은 제품을 사는 것이 좋으나, 향을 유지하기 위해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푹 끓이는 요리에는 껍질째 사용해야 더 오랫동안 향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카더멈을 약 2천년 이상 사용해 왔는데, 마살라 티(차이 티)와 가람 마살라의 재료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랍권 국가에서는 카다멈을 넣은 커피를 즐기는데, 손님을 환영하고자 하는 뜻으로 고급스러운 향신료인 카다멈을 넣은 커피를 대접한다고 합니다. 북유럽에서는 빵과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의 풍미를 더하고 피클을 만들 때 추가하는 스파이스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유의 개성있는 향을 지닌 향신료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향신료 팔각(스타아니스) 향, 특징,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방 약재에 관심을 갖거나 또는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다 보면 단연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별 모양의 향신료인 팔각(스타아니스)의 향과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효능과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향신료 레몬그라스란? 향과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향신료 중 생소한 향신료들도 많지만 동남아시아 음식들로 인해 우리에게도 비교적 익숙할 수 있는 식재료인 레몬그라스의 특징과 향, 효능 그리고 각종 요리 활용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카다멈의 특징과 향, 효능, 이를 활용한 요리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