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팔각(스타아니스) 향, 특징,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3.

 안녕하세요! 한방 약재에 관심을 갖거나 또는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다 보면 단연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별 모양의 향신료인 팔각(스타아니스)의 향과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팔각(스타아니스)

 팔각은 오미자과 붓순나무속 상록수로, 원산지는 서인도지역이며, 현재는  중국 남부와 그리고 베트남이 주산지이며 대량 생산중인 식물입니다. 우리는 이 팔각의 열매를 주로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존재감이 확실한 향신료인데, 사용하기 전에도 향신료들을 펼쳐놓았을 때 가장 쉽게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으며 향 역시도 강렬한 개성이 있는 편입니다. 이름이 스타아니스가 된 이유는 모양은 별 모양이면서 향은 아니스 씨의 향과 비슷해 스타아니스로 불린다고 합니다.

향신료 팔각(스타아니스) 향, 보관방법, 효능, 맛 알아보기
외형도, 향도 강렬한 개성이 있는 향신료 스타아니스(팔각)

 

2. 향과 보관방법

 아니스 같으면서도 펜넬 같고, 넛멕같기도 한 독특한 향을 가진 팔각은 강렬한 개성이 있어 어떤 사람들은 팔각의 향을 맡으면 약과 냄새가 난다고도 합니다. 독특하면서도 강하며 깊은 향은 매콤한 단맛과 달콤한 향을 내는 데에 적합합니다.

 

 이 향신료는 열매가 여물기 전 따서 약 20분 정도 익힌 후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마른 열매는붉은 갈색을 띠는데, 통째로 사용하거나 갈아서 사용합니다. 보관 방법은,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향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3. 역사와 효능

 팔각은 인도 서부에서 처음 발견되어 중국으로 전해졌고, 중국에서는 약 3,000년 전부터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이게 대표적인 향신료 중 하나인데요, 바로 중국의 혼합 향신료인 오향에 포함되는 향신료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 본격적으로 전해지게 된 시점은 약 16~17세기경이라고 합니다.

 

 가루 형태의 팔각은 커피나 차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바로 구취 예방과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류머티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그 외에도 배뇨 촉진 및 식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팔각 활용법

 요리의 재료의 잡내를 없애주는 강한 향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필수 향신료 중 하나로 풍미가 강한 고기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동파육이나 찜닭 등의 요리에 사용합니다. 남인도에서는 베지터블 스튜에 빼놓지 않고 사용하는 향신료지만, 보통은 고기나 해산물, 과일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사실 채소 요리와는 그다지 궁합이 좋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서유럽에서는 생선찜 요리에 사용하고, 음료에 향을 더하는 데에도 사용합니다.

 

 위스키 안에 가루 형태나 빻은 스타아니스를 첨가하고 일주일 정도 두면, 그 향이 병 안에 퍼져서 맛과 향이 독특한 풍미 좋은 위스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액체의 색상도 진해져서, 착색의 효과도 느낄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이상, 팔각(스타아니스)의 특징과 향, 효능,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