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사프란 (샤프란, 사프론) 향, 맛, 색, 효능, 가격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3.

 

 안녕하세요! 수많은 향신료 중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로 알려져 있는, 기품이 넘치는 향신료인 사프란의 향과 맛, 효능, 가격,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사프란 (Saffron)

 사프란은 번홍화라고도 불리며 붓꽃과 크로커스속 여러해살이풀 식물입니다. 향신료로 쓰이는 부위는 꽃의 암술 부분이며, 빨간 실처럼 생겼는데, 약간 우리나라에서 자주 쓰이는 고명 중 하나인 실고추와도 비슷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 사프란은 지중해 연안에서 주로 생산되는데, 대표적으로는 스페인의 라만차 평원 지대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수확기가 되면 사프란 향으로 가득차 있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스나 이탈리아, 스페인 외 중동도 또 다른 산지 중 한 곳인데, 여기서는 사골이라고도 불리며 인근 중동 국가에서도 비교적 한국에서보다 저렴하게 사프란을 구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 사프란의 향과 맛, 가격이 비싼 이유, 효능 및 활용 방법 알아보기
사프란(샤프란, 사프론) 특징과 효능, 비싼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2. 사프란의 특징 (향, 맛,색)

 사프란은 은은하면서도 독특한 요오드 향이 특징인데, 이 향이 음식에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렸을 때 검은 금빛의 오렌지색, 우리 눈에는 붉게 보이는 사프란의 암술은 선명하게 노란색의 착색 효과를 내는 특징이 있는데, 이 사프란의 색소 성분은 지용성이 아니라 수용성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에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사프란이 비싼 향신료인 이유

 사프란은 앞에서도 소개했듯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로 유명한데요, 최근까지 중량 당 가격이 금과 대등하게 매겨질 정도입니다. 값이 유난히 비싼 이유는 희귀함 때문인데, 한 개의 구근에서 2~3송이의 꽃이 피는데 여기서 1개의 빨간 암술을 따서 말린 것이 사프란입니다. 1만개 분량의 암술을 직접 손으로 땄을 때 고작 60g 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대략적으로 1g의 사프란을 얻으려면 약 200~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며 그러려면 약 160개의 구근에서 직접 손으로 채취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희귀함에 인건비까지 가중되어 값이 많이 나가는 것입니다.

 

 가격은 보통 1g에 18,000원에서 30,000원 정도를 호가합니다. 암술의 상태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고 호칭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 가루 상태의 사프란 중에서는 비교적 등급이 낮고 다른 향신료가 섞여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 사프란의 효능

 사프란은 지혈을 하거나 위가 약하거나 생리 불순일 때, 소화기관에 질환이 있을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천연두를 앓는 환자나 빈사상태의 환자에게 사프란 차를 마시게 하면 죽음에서 벗어난다고 할 정도로 그 약효를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5. 사프란 활용 방법

 사프란은 특유의 금빛 색상을 내는 착색 효과가 있어 리조또나 빠에야 등의 밥 요리에 많이 사용하여 풍부한 금빛을 내는 데에 사용합니다. 또한 부야베스와 같이 푹 끓이는 생선 및 해산물 요리에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천연색소이면서도 다른 노란 빛을 내는 색소와 달리 쓴맛 등과 같은 어떤 맛을 더하지 않기 떄문에 흰색 계열의 소스에 첨가하여 많이 사용하며, 양에 크게 관계없이 은은한 향을 내며 요리의 품격을 높여줍니다. 또한 선명한 색상 때문에 축제와 축하에 쓰는 지역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스웨덴에서는 성 루치아 축제 때 사프란으로 빵이나 케이크 등의 디저트를 한층 더 고급스럽게 만드는 관습이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값비싼 향신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향신료 카다멈(카르다몸) 향, 특징과 효능, 요리 활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향신료 중 샤프란, 바닐라에 이어 기품있는 향으로 유명한 향신료의 여왕, 카다멈의 향과 특징, 그리고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다멈(카르다몸/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사프란의 특징 (향, 맛, 색), 비싼 향신료인 이유와 효능,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