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마살라의 뜻과 종류, 기원과 역사,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6.

 안녕하세요! 다양한 종류를 배합하여 사용하는 향신료 중 가장 유명하지만 왜인지 조금 생소한 이름인 것 같은 '마살라'의 뜻과 종류, 마살라의 역사, 그리고 마살라 차이나 마살라 커리 등 다양한 요리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살라 (Masala)

 마살라는 인도의 음식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가루나 페이스트 형태의 혼합 향신료를 말합니다. 약 1천년경 다양한 문명으로부터 들어온 무역상들에 의해 향신료들이 인도에 전해져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살라는 우리나라의 장류와 같은 존재인데, 이 마살라에 따라 요리의 맛과 향이 크게 달라집니다. 정해진 배합 재료나 비율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만드는 음식의 종류와 지역, 개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배합하여 복잡하게는 20여가지의 재료들을 섞어 만든다고 합니다.

 

 1780년대에 영국에서 '커리 가루'로 불리는 제품이 판매되기 시작하며 마살라는 커리 가루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카레 가루는 우리의 입맛에 맞게 향신료 배합이 달라졌고 전분 역시 혼합되어 있어 인도의 마살라와는 맛과 조리 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마살라는 원하는 배합의 향신료를 섞어 절구나 그라인더로 갈아서 만들고, 요리 과정 초기나 마지막 단계에 첨가하며, 재료를 덮어 재워두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향신료 마살라의 뜻과 종류, 기원과 역사, 어원 및 활용 방법 알아보기
마살라(Masala)는 각종 향신료를 다양하게 배합한 혼합 향신료

 

2. 마살라의 기원과 역사

 마살라(Masala)는 인 마살라, 아랍어 마살리에서 유래된 말로 재료(ingredients) 또는 물질(meterials)을 의미합니다. 마살라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1천년경 무역로를 따라 각종 향신료들이 유입, 무굴제국 이전부터 향신료들이 요리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다 19세기 인도가 영국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향신료가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인더스강 유역이 지리적으로 문화교류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중동 아랍, 아시아의 상인들로부터 다양한 향신료를 수입하게 되었고 이 향신료들은 남인도에서부터 전역으로 퍼지며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무굴제국 요리에 가람 마살라의 재료들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도 인도 요리에 향신료가 이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가람 마살라의 경우 쉽게 구할 수 있었던 향신료인 고수, 큐민, 생강 외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값비싼 재료인 시나몬, 카다멈, 넛멕, 사프란 등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았을 때 왕과 귀족들을 위한 식재료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포르투갈의 항로 개척으로 베니스 상인들의 향신료 무역 독점권이 무너지게 되었으며 인도와의 무역 독점 경쟁이 더해지고, 영국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던 과정에서 많은 영국인을 비롯한 유럽인들이 인도의 마살라를 비롯한 향신료에 익숙해졌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치킨 티카 마살라 등은 현재까지도 영국에서 선호되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3. 마살라의 종류

 마살라는 가루 형태일 수도, 페이스트 형태일 수도 있으며, 인도 북부에서는 가루 마살라를, 남부에서는 페이스트 마살라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마살라의 종류가 있으나, 가루 형태의 마살라는 향이 약하고 햇빛과 습기에 노출될 경우 향이 쉽게 변할 수 있어 밀봉해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① 가람 마살라 (Garam Masala)

 매운 향신료의 혼합이라는 뜻으로, 매운 맛이 강한 마살라입니다. 인도 요리에 가장 많이 쓰이는 마살라의 대표 격으로 추운 지역에서 선호하며 고기나 처트니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합니다. 후추와 큐민, 계피, 카다멈, 정향, 고수 씨, 월계수 잎, 육두구와 메이스를 넣어 만들며, 몸 속에 들어가 열을 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의 향신료 조합입니다.

 

 ② 삼바르 마살라 (Sambar Masala)

 채식을 주로 먹는 인도 남부지역의 특징이 담긴 삼바를 만드는 마살라로, 후추, 큐민, 겨자씨, 페누그릭, 고수 씨, 칠리, 아사퍼티다, 강황, 커리 잎의 조화로 독특한 향이 특징입니다.

 

 ③ 탄두리 마살라 (Tandoori Masala)

 인도 북부 펀자브 지역에서 많이 먹는 탄두리 치킨을 만들어 내는 향신료 조합으로, 큐민과 고수 씨, 생강, 강황, 칠리 조합입니다. 적색 색소를 넣기도 하며, 닭고기나 양고기는 미리 탄두리 마살라를 넣은 요구르트에 재웠다가 꼬치에 끼워 탄두르에 넣고 굽기도 합니다.

 

 ④ 차트 마살라 (Chaat Masala)

 인도에는 '차트'라는 간식으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길거리 음식 문화가 발달했는데, 차트 마살라는 그에 쓰이는 향신료입니다. 흑소금, 암추르(말린 망고 가루)가 차트 마살라의 독특한 특성을 만들며, 후추와 소금, 큐민, 칠리 가루, 생강 가루, 고수 씨 가루 조합으로 특유의 새콤 짭짤한 맛을 냅니다. 바다 빠브, 알루 차트, 벨뿌리 등이 차트의 한 종류입니다.

 

 ⑤ 판치 포론 (Panch Phoron)

 벵갈지역 요리와 향을 결정하는 향신료 배합으로, 큐민과 펜넬 씨, 페누그릭, 흑겨자씨, 양파 씨를 배합해 만듭니다.

 

 ⑥ 칼라 마살라 (Kala Masala)

 고다 마살라(Goda Masala)라고도 하며, 마하시트라 지역 음식에 쓰입니다. 계피, 카다멈, 정향, 후추, 고수 씨, 참깨, 팔각, 양귀비 씨, 올스파이스를 경우에 따라 첨가해 만듭니다. 검은색을 띱니다.

 

 

4. 마살라 활용 방법!

마살라는 요리사들이 음식에 따라 다양하게 요리 직전에 향신료를 배합해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배합한 지 오래된 마살라는 질이 낮은 마살라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두었다 먹을 때에는 습기가 없고 햇빛이 없는 곳에 밀폐 보관,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이 티에 마살라를 넣어 더욱 독특한 향미를 풍기는 마살라 차이를 만들어 마시기도 하고, 탄두리 마살라로 치킨 티카 마살라와 탄두리 치킨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가람 마살라의 경우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인도식 커리에 활용되는 향신료입니다. 풍미를 살려야 하는 고기 요리에 마살라를 뿌려 구울 경우, 잡내를 잡아주며 풍미가 아주 좋은 요리가 됩니다.

 

 그 외에도 커리를 만들 때에 필요한 또 다른 향신료, 강황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강황(터메릭)의 특징, 효능, 울금 차이점, 먹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터메릭이라고도 불리는 강황의 특징과 효능, 울금과의 차이점은 어떤 것인지, 먹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황이란? 강황은 터메릭(Turmeric)으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마살라의 뜻과 어원, 기원과 역사, 마살라의 종류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