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딜 뜻, 향, 효능과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6.

 안녕하세요!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향신료 중 비교적 최근에 레몬딜버터의 유행으로 인지도가 높아진 향신료인 딜의 특징과 향, 효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딜 (Dill)

 딜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한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과 인도, 아프리카 북부 지역 및 서남/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식물입니다. 우리가 주로 향신료로 사용하는 부위는 씨앗과 잎입니다. 잎은 깃털같이 생겼으며, 푸른색을 띠는 녹색입니다. 딜이라는 이름은 스칸디나비아어의 딜라(Dilla)에서 유래되었는데, 딜라는 우리나라 말로 진정시키다, 달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는 향신료이며, 초기 북미 정착민들은 오랜 시간 이어지는 예배의 지루함, 배고픔을 달래고자 딜의 씨앗을 먹으면서 예배를 드렸을 정도로 그들에게 친숙한 향신료입니다.

 

2. 딜의 종류와 향

 잎을 주로 사용하는 딜은 유로피안 딜(European Dill)이며 씨앗을 사용하는 경우는 인디안 딜(Indian Dill)인데, 이 잎과 씨앗은 상쾌하면서도 캐러웨이와 같은 달달한 향을 내며, 그 와중에 향기 속에서 자극적이고 날카로운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향신료 딜의 어원, 향과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딜(Dill)의 뜻, 효능, 향과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3. 딜의 효능

 딜은 어원에서 다루었듯 진정시킨다, 달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이 진정 작용과 최면 효과가 있는 향신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 복통과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에 딜을 달인 물, 딜로 차를 끓여 마시게 되면 진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고, 구취를 제거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4. 딜 활용방법

 잎을 사용할 경우에는 주로 어패류와의 궁합이 좋아 소스를 만들 때 넣으면 풍미가 살아나며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씨앗의 경우 기름에 볶아서 요리에 풍미를 더해줍니다. 유럽에서는 전통적으로 딜의 잎을 오이 피클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였고, 영국에서는 생연어요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도 펀자브 지방에서는 향토음식인 시금치 커리에 딜이 감초 역할을 하며 가정 요리에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레몬딜버터가 크게 유행하면서 딜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였는데, 레몬딜버터를 활용하여 스테이크를 구울 경우 고기의 잡내를 없애 주어 깔끔하면서도 풍미 있는 스테이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딜과 관련된 팁이 있다면 잘게 자른 딜과 마요네즈를 섞어서 뜨거운 감자에 찍어 먹으면 감자의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고, 뜨거운 음식에 넣을 경우에는 식탁에 내려놓기 직전에 얹어야 향이 오래 유지됩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생 딜 잎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 말려서 식초나 화이트 와인, 올리브오일에 담가서 사용하거나 프렌치드레싱을 만들 때에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또 다른 서양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허브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48

 

향신료 큐민 (Cumin) / 쯔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요리에 쓰이고 있는 향신료 중 큐민(쯔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큐민(Cumin), 쯔란이란? 큐민(쿠민이라고도 부르는)은 서남아시아에서 난 한해살이 미나리과의 풀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57

 

향신료 오레가노의 특징과 효능, 사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피자나 파스타, 멕시칸 요리에 자주 활용되는 향신료인 오레가노의 특성과 효능, 각종 활용 방법 및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오레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향신료 딜의 어원, 향, 효능과 함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