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레몬그라스란? 향과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향신료 중 생소한 향신료들도 많지만 동남아시아 음식들로 인해 우리에게도 비교적 익숙할 수 있는 식재료인 레몬그라스의 특징과 향, 효능 그리고 각종 요리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몬그라스 (Lemongrass)

 레몬그라스는 벼과 심보포곤속 여러해살이풀로, 우리가 주로 향신료로 사용하는 부위는 잎과 뿌리 쪽에서 가까운 하얀 줄기입니다. 레몬그라스는 인도나 동남아시아, 중남이 열대지방 등 열대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며 한여름의 해가 잘 드는 사질토양에서 쉽게 자라고, 조금만 심어도 향이 오래 유지되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향료 채취 목적으로 과테말라나 브라질, 마다가스카르, 일본 등에서 대량으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2. 레몬그라스의 향과 맛

 레몬그라스의 향은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 레몬 향이 나는데, 시트러스류와 비슷한 시원함과 상쾌함이 있습니다. 특히 이 억새와 같은 잎을 찢어서 비벼보거나 으깨고 슬라이스 해보면 레몬 향이 강하게 납니다. 이 향기의 주성분은 레몬과 같은 시트랄 성분인데, 레몬그라스 정제 오일의 70~80%를 차지합니다. 맛의 경우 신맛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이것을 직접 씹어 먹지는 않습니다.

 

향신료 레몬그라스의 특징과 효능, 향과 맛, 활용 방법 알아보기
레몬그라스의 특징, 향과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3. 레몬그라스의 효능

 레몬그라스의 주요 효능은 소화 촉진과 감기와 설사 그리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란색 어린잎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 소화 촉진과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더 좋으며,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복통과 설사, 두통과 발열을 치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 레몬그라스를 우리는 흔히 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허브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도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약초로 취급되어 왔다고 합니다.

 

 

4. 레몬그라스 활용 방법

 레몬그라스의 정유(오일)은 약품과 향수, 비누, 린스 및 캔디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요리에 쓰이는 줄기 부분은 닭고기와 생선요리, 수프와 소스 등에 사용됩니다. 잎을 말려서 실내 정화 방향제나 입욕제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태국 요리 중 세계 3대 수프인 똠얌꿍에 들어가는 필수 재료이며 코코넛 밀크 베이스 커리나 스튜 등에도 많이 활용하지만, 태국 외에도 서양 요리 중 소고기 로스트 요리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동남아시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아프리카 대륙 등의 요리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 레몬그라스 특유의 상큼한 향은 강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 값비싼 고급 요리에서 특유의 풍미를 살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도 합니다.

 

또 다른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향신료의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61

 

향신료 코리앤더(고수) 씨, 잎(실란트로) 특징 및 효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에게는 '고수' 라는 이름으로 가장 익숙하지만, 코리앤더, 실란트로, 샹차이, 팍치 등 정말 다양한 단어로도 불리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하고 헷갈릴 만한 향신료계의 대표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57

 

향신료 오레가노의 특징과 효능, 사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피자나 파스타, 멕시칸 요리에 자주 활용되는 향신료인 오레가노의 특성과 효능, 각종 활용 방법 및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오레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향신료 레몬그라스의 맛과 향, 효능 그리고 요리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