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향신료 세이지 뜻과 꽃말, 향, 색,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30.

 안녕하세요! 생각보다는 자주 쓰이는 향신료인데, 은근히 보통 어디에 쓰는지 떠올리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는 향신료 세이지의 뜻과 꽃말, 향과 색, 효능, 그리고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이지 (Sage)

 세이지는 꿀풀과 샐비어속 여러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과 유럽 남부, 북아프리카에서 주로 자라는 식물입니다. 향신료로 소개하지만, 알고 보면 잎의 모양과 색이 예뻐서 원예 식물로도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세이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커먼 세이지, 펄 세이지, 골든 세이지, 파인애플 세이지, 트리컬러 세이지, 블랙 커런트 세이지, 클라리 세이지, 그릭 세이지 등이 존재합니다. 잎과 꽃은 향기가 좋고, 줄기는 나무와 같은 느낌이며 잎은 부드러우면서도 폭신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이지의 잎을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2. 세이지의 뜻과 꽃말

 Sage는 프랑스어 Sauge가 변형된 단어로, '치료하다', '구조하다' 등의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세이지의 꽃말은 '가정의 덕', '지성적이며 창조력이 풍부한 당신, 사랑하는 사람과 당신이 믿는 길을 걸으면 반드시 성공한다' 라는 의미를 가진다고 합니다.

 

향신료 세이지의 뜻과 꽃말, 향, 색,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세이지(Sage)의 뜻, 꽃말, 특징,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3. 세이지의 특징

 세이지는 순하면서도 달달한 향, 떫은 향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 신선할 때보다 오히려 건조하게 되면 향이 톡 쏘듯 더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맛은 자극적이면서도 쓴 맛을 냅니다. 비교적 특징이 명확하게 있는데, 까슬까슬한 벨벳 같은 잎, 약간 어두운 초록색을 띠는 것, 금색 또는 은색의 반점이 있는 것 등의 다양한 특징이 있습니다. 매력적인 색을 가지고 있다 보니, 녹색 중 하나를 표현할 때 세이지 그린(sage green) 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4. 세이지의 효능

 세이지는 중세 유럽에서 불로장생의 허브라고 불렸고, 만병통치약으로 널리 알려진 약용식물이기도 합니다. 주로 말려서 사용하는 잎은 항산화 작용과 빈혈, 목의 통증과 구내염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강장작용 및 신경계통에도 뛰어난 약효가 있다고 하며, 방부 작용과 소화기 계통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균/항산화/항염 효과가 있으니 소염제로도 사용이 되는데, 중풍이 있거나 손발이 시릴 때, 운동 후 피로와 통증이 한꺼번에 올 때 그럴 때에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세이지 활용 방법

 약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는 세이지는 우선 향신료로 소개하는 만큼, 이 효능들을 토대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어 전통적으로 고기 요리와 함께 활용하며, 예시로는 영국의 자비에 요리, 미국에서는 칠면조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 밖에도 치즈와 소시지 등의 요리에 사용하는데, 자극적이면서도 향이 꽤 강하다 보니 극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입니다. 그리스에서는 고기 스튜나 홍차에 사용, 독일에서는 장어 요리에 사용하며 이탈리아에서는 고기의 내장류나 포카치아의 풍미를 돋울 때 사용합니다. 

 

 또한 특유의 독특하면서도 강한 향은 프랑스에서 수프를 만들 때 사용하는 허브 믹스인 '부케 가르니'의 원료 중 하나로도 사용되며, 나무의 향과 조화가 좋아 함께 향수 등 향료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또 다른 강렬한 향을 가진 향신료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60

 

향신료 케이퍼 특징, 맛, 효능, 음식 궁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향신료 중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고 연어와 특히 궁합이 좋은 향신료인 케이퍼의 특징과 맛, 효능, 그리고 궁합이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62

 

향신료 팔각(스타아니스) 향, 특징,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방 약재에 관심을 갖거나 또는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다 보면 단연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별 모양의 향신료인 팔각(스타아니스)의 향과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그 효능과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향신료 세이지의 뜻과 특징, 향, 효능,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