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과일 모과의 특징과 효능, 활용 방법, 모과청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1. 24.

 안녕하세요! 가을에서 겨울이 다가오고 있는 시기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과일인 모과의 특징과 효능, 보관 및 활용 방법, 모과청 및 모과차 만드는 방법, 추가로 영어 단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과의 특징과 효능, 영어 단어, 활용 방법 및 모과청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모과의 특징, 효능, 영어 단어, 활용 방법, 모과청 만드는 방법

 

1. 모과

 모과(quince)는 장미목 장미과 낙엽성 식물인 모과나무의 열매로, 분홍빛의 예쁜 모과꽃과 달리 배와 비슷한 크기의 열매는 울퉁불퉁 못생긴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그 외형과 달리 상큼한 향과 효능이 좋은 과일입니다. 줄기 역시 조금 특이하게 자라는 특징이 있어 분재 및 정원 나무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추위에 강한 모과는 주로 중국에서 자라지만, 조선시대 이전에 한반도에도 전래되어 우리나라의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도 자라고 있습니다.

 

2. 좋은 모과 고르기

 모과는 늦가을에 제대로 익는 과일인데, 덜 익은 모과는 신맛과 떫은 맛이 강해 노란색이 매우 뚜렷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주 잘 익은 모과는 표면이 살짝 끈적끈적할 수 있는데, 모과의 향과 풍미를 더욱 좋게 해주는 정유 성분이므로 혹시 상했을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울퉁한것보다는 비교적 매끈한 표면, 상처가 적고 지나치게 익어 과육이 무른 모과는 되도록이면 고르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모과의 효능

 모과에는 사포닌과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함유량이 많아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폐와 위를 강하고 편하게 해주는데, 가래를 삭혀 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천식이나 기관지염이 있을 경우 모과차를 마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모과의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원활한 근육 운동을 돕고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근육 경련 및 관절통, 신경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변비가 있다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에도 효과적인 모과는 당분 흡수를 더디게 해주고,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모과 보관 및 활용방법

 모과는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냉장고의 채소 칸에 두면 2개월 정도 비교적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을 경우, 얇게 썰어 말린 후 밀폐하여 냉동보관하거나 혹은 청을 만들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과는 쓰임새가 다양한 과일로, 향이 매우 좋아 두기만 해도 방향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먹을 수는 있으나 생 과일의 맛이 시고 떫어서 이를 꿀과 함께 먹거나 청을 만들어 모과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술에 담가두어 모과주를 만들거나 설탕에 절여 정과로도 만들어 먹습니다. 

 

5. 모과청 만드는 방법

 🍵 재료 : 줄기나 씨를 제거하고 다듬은 모과, 설탕, 꿀, 베이킹소다 1T, 유리병 (모과 : 설탕 : 꿀 = 4 : 4 : 1 비율) 

 🍵 만드는 방법 : 

 ① 모과는 베이킹소다 한 스푼을 겉면에 발라 주거나 혹은 소금을 겉면에 문지른 후 물에 약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② 단단한 껍질이 쉽게 벗겨질 수 있도록 물에 담가둔 모과를 꺼내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 줍니다.

 ③ 모과의 줄기와 씨앗 부분을 제거해 주고, 다듬고 난 후의 모과 중량을 확인해 동일한 양만큼의 설탕을 준비합니다.

 ④ 얇게 슬라이스하거나 채를 친 후, 같은 중량만큼의 설탕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꿀은 필수는 아니지만, 조금 넣어주는 것이 맛이 더욱 좋습니다.

 ⑤ 미리 끓는 물에 살짝 넣어 소독해 둔 유리병에 어느정도 버무려서 설탕이 녹은 상태의 모과를 잘 담아 뚜껑을 닫고, 상온에서 숙성시켜 줍니다.

 ⑥ 틈틈히 설탕이 다 녹았는지 확인해 주며 약 5일 정도 숙성 후, 냉장보관합니다.

 ⑦ 모과차를 마실 경우, 모과청 약 2T 정도에 따뜻한 물 200ml 정도를 부어 마시면 맛이 좋습니다.

 ⑧ 모과는 생강과의 궁합이 매우 좋은데, 감기 예방의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청을 만들 때 얇게 슬라이스하거나 채를 친 약간의 생강을 함께 넣고 청을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모과와 또 다른, 향신료의 역할을 하는 카피르 라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카피르 라임(Kaffir Lime)이란? 맛과 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핑핑이입니다. 오늘은 꽤나 생소하고 인지도가 높지 않은 향신료이지만, 그럼에도 은근히 우리가 동남아 음식을 접할 때에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향신료 중 하나인 카피르 라임에 대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향긋하고 상큼씁쓸한 과일 모과의 영어 단어, 특징과 효능, 보관 및 활용방법 그리고 모과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