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뜻, 효능, 맛과 향, 칼로리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2.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저트에도 자주 사용되고 초록빛 색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과류인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이름의 뜻과 효능, 맛과 향, 활용법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혹시 피칸의 특징과 이름의 뜻, 맛과 효능 및 호두와의 차이점이 궁금하시다면?

 

피칸의 특징과 뜻, 맛과 효능, 칼로리, 호두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특유의 고소한 맛과 특히 피칸파이로 마니아층이 있는 견과류인 피칸의 특징과 이름의 뜻, 기원, 맛과 효능, 칼로리와 더불어 호두와의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무환자나무목 옻나무과 피스타치아(낙엽교목)에 속한 피스타치아 베라종 나무에서 채취하는 연녹색의 견과류로, 우리가 섭취하는 부분은 열매입니다. 서아시아 그 중에서도 튀르키예나 이란 등 남동부가 원산지이며, 이탈리아나 스페인 등 지중해 연안에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딱딱한 껍질을 까서 열매를 섭취하며, 열매의 얇은 피막이 불그스름한 보랏빛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을인 9~10월이 제철인 피스타치오는 열매가 진하고 선명한 녹색을 띠는 것이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이름의 유래, 효능, 맛과 향, 활용법 및 보관법 알아보기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뜻, 효능, 맛과 향 알아보기

 

2. 피스타치오 이름의 뜻과 유래

 피스타치오(pistachio)의 어원은 고대 페르시아어로 나무를 뜻하는 피스타(pistah)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로마에서도 굉장히 값이 비싼 견과류로 취급되었고, 원산지와 로마에서의 영향으로 인해 성경에도 등장하는 몇 안되는 견과류이기도 합니다. 

 

3. 피스타치오 산지별 특징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입되며 흔히 볼 수 있는 피스타치오는 미국산인데, 미국산 피스타치오는 타 생산지의 피스타치오에 비해 비교적 향이 강하지 않고 맛이 싱겁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최고로 여기는 이란과 튀르키예산, 이탈리아와 스페인산 피스타치오는 미국산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미국산에 비해 열매의 색상도 조금 더 누르스름한 초록색이고, 크기가 조금 작으나 맛과 향은 응축된 것처럼 훨씬 좋습니다.

 

 특히 튀르키예에서는 8월이 수확철이어서 그 기간동안에 생 피스타치오를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에 매우 적게 공급됩니다. 한국에 튀르키예산 및 이란산 피스타치오가 많이 들어오지 못하는 이유는 튀르키예 자국 소비량이 많으며 대부분 유럽에 수출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송 비용과 관세의 영향도 있습니다. 생 피스타치오를 배에 대량으로 실어 운송할 경우 활발하게 숨쉬기 때문에 피스타치오를 실은 칸이 이산화탄소로 채워져 독가스실이 되어버릴 수 있고, 쌓아두면 타기 쉬워 자연 발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피스타치오의 맛과 향

 피스타치오는 디저트에서 많이 사용되어 특유의 민트색이 상상되며 고소하면서도 크리미한 맛이 연상되지만, 견과류 자체는 기름지면서도 씹을 수록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향 역시 아이스크림에서 느껴지는 듯한 상큼한 향은 아니며 섬세하면서도 향긋하고 고소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의 껍질을 깠을 때 나오는 알맹이가 완전히 노란 빛을 띠고 있다면, 너무 익어버린 것으로 향이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피스타치오의 효능 (+칼로리)

 피스타치오는 항산화 성분과 칼륨과 칼슘, 인, 철 등 미네랄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기능을 해 심혈관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지력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와 E,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방질과 당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100g에 약 600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높은 편이므로 맛있다고 하여 과다 섭취하여 비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피스타치오 활용법

 시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제품은 디저트류로,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토핑으로 사용되며 종종 음료에도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과류에 피스타치오를 첨가하면 고소한 맛과 향과 더불어 특유의 색상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주산지인 튀르키예에서는 바클라바라는 디저트의 주재료로 피스타치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스타치오 너트는 로스팅 후 소금을 뿌려 식전 간식 또는 안주로 즐기기도 하며, 당과류를 제조할 때에는 누가를 만들 때 많이 활용됩니다.

 

 요리류에 활용할 경우 지중해 및 중동 지역에서 닭고기에 속을 채우는 스터핑이나 파스타 소스, 테린이나 모르타델라 햄 등 다짐육 혼합물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도에서는 피스타치오를 퓨레처럼 갈아서 밥이나 채소 요리에 향을 내는 데에 활용하며, 송아지나 돼지고기, 닭고기와 특히 맛 궁합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피스타치오를 압착하여 만든 피스타치오 오일을 판매하고 있는데, 샐러드 등의 가벼운 요리류에 종종 활용하기도 합니다.

 

 

7. 피스타치오 보관법

 통조림 형태나 지퍼백 형태로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피스타치오는 견과류이며 유지류이기 때문에 보관에 유의해야 하는데, 보통 실온보다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3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대량으로 구매하기 보다는 소량으로 소분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견과류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이름의 유래, 맛과 향, 효능, 활용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