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루꼴라의 특징과 효능, 맛, 활용법 및 보관법 알아보기 (+영어 단어)

by 핑핑e 2024. 1.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탈리아의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깔끔하면서도 특색 있는 향과 맛으로 사랑받고 있는 루콜라(루꼴라)의 특징과 효능, 맛과 향, 활용법, 손질 및 보관법, 그리고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루꼴라

 독특한 향미를 가지고 있는 루꼴라(rucola, 영어로 argula)는 십자화과(배추과) 엽채류이며, 이탈리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해왔던 오래된 허브이기도 합니다.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북부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등 기온이 따뜻하면서도 일조량이 일정한 온대지역에서 주로 자생하고 있습니다. 잎은 끝이 살짝 뾰족하고 줄기 사이가 깊이 들어간 모양이어서 '로켓'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루꼴라(루콜라)의 특징과 효능, 맛, 보관법, 영어 단어 알아보기
피자에 올라간 잎이 바로 루꼴라입니다.

 

2. 루꼴라의 향과 맛

 루꼴라는 이파리와 꽃 모두 활용하는데, 개화 시기는 8월에서 9월입니다. 어린 잎은 참깨 같은 향과 함께 톡 쏘는 맛이 나는데, 꽃이 피기 전의 잎은 가장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후추 향이 느껴지지만 톡 쏘는 맛은 가장 약합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중시하는 경우 꽃이 피기 전의 잎을 사용하지만, 요즘에는 특유의 톡 쏘는 매운 향과 맛을 내기 위해 어린 잎이나 꽃이 핀 직후의 잎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루꼴라의 효능

 루꼴라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인데, 특히 고대 이집트시대 지중해 연안의 사람들에게는 비타민C를 공급받을 수 있는 중요한 채소로 여겨졌습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운동 후에 섭취할 때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요 효능은 항암작용으로, 루콜라의 클로코시놀레이트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킵니다. 생리활성물질은 난소암과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좋고, 그렇기 때문에 산모에게도 좋은 채소입니다. 루꼴라에 포함된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신경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치매 예방에도 좋으나,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루꼴라 활용법 (루꼴라 요리)

 신선한 루콜라는 독특한 향미로 요리의 풍미를 살려 주고 식욕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샐러드용 허브로 널리 재배되고 있는 루꼴라는 샐러드 외에도 이탈리안 요리에서 피자나 리조토, 스테이크에 얹어서 먹기도 하며 요즘에는 샌드위치에도 정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프로슈토 등의 햄이나 모짜렐라나 부라타 치즈, 토마토 등 다양한 식재료와 궁합이 아주 좋은데, 요리에 신선하면서도 건강한 느낌을 더해줄 때에 루꼴라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루꼴라 손질 및 보관법

 좋은 루콜라를 고를 때에는, 줄기가 억세지 않으며 잎이 싱싱한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흔들어가며 깨끗이 씻은 후 손질한 후, 잎과 줄기의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밀봉하여 낮은 온도에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보관법입니다. 루콜라는 민감해 금방 시드는 특성이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직접 재배할 경우 수확하여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구입 시에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신선도가 매우 떨어져 루꼴라의 좋은 풍미를 느끼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상, 국내에서도 갈수록 인지도가 높아지며 각종 샐러드와 샌드위치에 활용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채소인 루콜라(루꼴라)의 특징과 효능, 맛과 향, 영어 단어로 무엇인지와 함께 손질 및 보관법,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