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피칸의 특징과 뜻, 맛과 효능, 칼로리, 호두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2. 29.

 안녕하세요! 특유의 고소한 맛과 특히 피칸파이로 마니아층이 있는 견과류인 피칸의 특징과 이름의 뜻, 기원, 맛과 효능, 칼로리와 더불어 호두와의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또 다른 견과류인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효능, 칼로리가 궁금하시다면?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뜻, 효능, 맛과 향, 칼로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저트에도 자주 사용되고 초록빛 색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과류인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이름의 뜻과 효능, 맛과 향, 활용법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피칸(Pecan)

 피칸은 쌍떡잎식물 가래나무목 가래나무과의 낙엽교목 식물로, 대부분 온난지에서 재배되며 일조량이 풍부하고 토심이 깊은 야산에 재배가 가능해 북아메리카(미국과 멕시코)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피칸은 열매 부분입니다. 피칸은 갈색의 얇고 매끈한 껍질로 싸여 있는데, 열매는 두 개의 엽으로 이루어진 살이 들어있고 긴 타원형이며 반들반들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칸 구입 시에는 상처가 없고 통통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날에는 약 1,000여 가지가 넘는 품종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상업용으로 재배되고 있는 종류는 약 20여 가지 정도입니다.

 

피칸의 특징 및 이름의 뜻, 역사, 효능, 칼로리 및 호두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피칸의 특징과 효능, 칼로리, 호두와의 차이점, 이름 뜻 알아보기

 

2. 피칸 이름의 뜻과 기원

 피칸이라는 이름은 16세기 북아메리카 원주민인 알곤킨족의 언어인 'Pacane', 'Paccan' 이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단어의 뜻은 '깨기 위해서는 돌이 필요한 견과' 라고 합니다.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굉장히 오랫동안 피칸을 먹어 왔는데, 최초 유럽 정착민들이 발을 딛기 전, 지금의 조지아 주에서 자생했습니다. 원주민들은 자연에서 쉽게 열매를 얻을 수 있으며 부드러운 식감에 풍미가 좋은 피칸을 주식으로 삼았으며, 화폐 대신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발효 음료를 만들기 위해 피칸을 사용했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들이 영양 섭취 및 통화 수단으로 피칸을 활용하였던 덕에 이 점이 이후 피칸 재배를 확대하는 데에 있어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3. 피칸의 맛

 피칸은 자박자박 씹는 식감의 재미를 느낄 수 있으나, 단단한 질감은 아닙니다. 가볍고 순하면서도 약간의 달달한 맛과 함께 진하면서도 고소한 버터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호두와의 차이점

 피칸과 호두는 같은 가래나무과에 속하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열매에 여러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외형적으로는 호두와 피칸 모두 살이 두 개의 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칸은 길쭉하고 타원형이지만 호두는 조금 더 뇌의 모양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색상에 있어서는 살짝 붉은 빛의 마호가니 브라운 색상을 띠는 피칸과 달리, 호두는 비교적 연하고 조금 더 노란 빛을 띠는 캐러멜 브라운 색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맛은 피칸과 호두 모두 지방질이 느껴지며 고소한 맛이 강하지만, 호두에서는 조금 떫으면서도 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피칸의 효능

 피칸에는 섬유질과 아연, 미네랄,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폴리페놀 항산화 물질 및 플라보노이드가 다른 견과류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견과류에 비해 탄수화물은 적게 함유되어 있으나 단백질 함량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불포화지방산(올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폴리페놀 항산화 물질과 함께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뇌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비타민B 함량도 높아 영양 성분이 우수한 견과류입니다. 다만 좋은 지방질을 포함하고 있음과 별개로 칼로리는 100g에 670kcal 정도로 꽤 높은 편인데, 이는 버터와 비슷한 수준이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피칸의 활용 방법

 피칸은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맛에 그냥 먹기도 하지만, 제과류나 아이스크림에 많이 사용되는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특히 피칸 파이가 상당히 유명한데, 미국의 대중화된 디저트 중 하나입니다. 특유의 느끼함과 단맛, 그리고 시나몬향까지 더해진 특색 있는 맛에 마니아층이 많으나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와플과 팬케이크 반죽에 섞기도 하고, 피칸 버터를 만들거나 칠면조나 닭 등 가금류 요리의 속을 채우는 데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피칸을 압착하여 만든 피칸 오일을 식용유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소금에 절여 먹기도 하며 시리얼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7. 피칸 보관법

단단한 껍질을 가진 피칸은 껍질을 깐 후 속 내용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 제거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약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한 피칸은 유지가 들어 있는 견과류이다 보니, 되도록이면 비닐팩에 담아 상온보다는 냉동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피칸의 특징과 이름의  기원, 맛과 효능, 호두와의 차이점과 활용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