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마스카포네 치즈 특징, 유래와 뜻, 맛과 레시피, 요리 활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2.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탈리아에서 유래된 부드러운 질감과 고소한 풍미가 가득한 치즈인 마스카포네 치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스카포네(마스카르포네) 치즈의 특징과 맛, 유래와 뜻, 레시피 및 각종 요리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혹시, 또 다른 다양한 종류의 치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에멘탈 치즈의 역사, 특징, 맛, 먹는 법, 요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수많은 형태와 질감과 맛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치즈의 종류 중, 치즈하면 떠올리게 되면 가장 흔히 떠올리는 생김새의 주인공, 에멘탈 치즈의 특징과 맛, 먹는 방법, 활용되고 있는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랑스에서 치즈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와 안주로 활용하는 방법, 브리 치즈의 칼로리 그리고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고르곤졸라 치즈 유래와 역사, 맛, 효능 및 먹는 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세상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다채로운 종류의 치즈가 존재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치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르곤졸라 치즈의 유래와 역사, 맛과 효능,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마스카포네 치즈 (Mascarpone Cheese)

마스카포네 치즈의 특징과 맛, 유래, 역사, 레시피 및 요리 활용법 알아보기
마스카포네 치즈의 특징, 맛, 유래와 역사, 레시피, 활용법

 

 마스카르포네 라고도 불리는 마스카포네 치즈는 이탈리아의 북부 롬바르디아주에서 생산되기 시작했으나 현재는 전 지역에서 생산되는 연질치즈이자 크림치즈입니다. 우유에서 분리한 크림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의 함량이 55~75% 정도로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흰 색에 껍질이 없는 부드러운 크림 형태이지만, 입자의 밀도가 높아서 형태가 유지됩니다.

 

 마스카포네 치즈와 크림치즈, 리코타 치즈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크림치즈는 마스카포네 치즈를 포함하는 조금 더 큰 범위의 부드럽고 발라먹기 좋은 크림 질감의 치즈를 의미하는 뜻입니다. 마스카포네는 크림치즈의 한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짜 마스카포네 치즈는 건조 기준으로 80% 정도인데, 이 대체품으로 치즈를 만들고 남은 유청을 끓여서 만드는 생치즈인 리코타 치즈를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부드럽고 발라먹을 수 있는 크림 형태의 치즈라 비슷해 보이지만, 질감과 맛, 만드는 방법 등 여러 가지의 차이점이 있는 다른 종류의 치즈입니다. 

 

 

2, 마스카포네 치즈의 맛

 마스카포네 치즈를 맛보면 매우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고, 크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분이 제거된, 매우 꾸덕한 형태의 생크림을 먹는 것과 같은 느낌이며, 설탕 등의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아도 은은하게 단 맛이 나는 것이 매력입니다. 다른 치즈들과 달리 짠맛이 없고, 치즈 특유의 쿰쿰한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농도가 진한 크림 맛과 약간의 버터맛 그리고 아주 약간의 신맛이 특징인데, 아주 부드러우면서도 또 기름진 느낌도 있으나 신선함 역시 느낄 수 있습니다. 

 

3. 마스카포네 치즈의 유래와 역사

 마스카포네 치즈의 역사는 12세기 이탈리아 북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데, 이 치즈는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를 만들 때 우유에서 크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크림을 가지고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져 인기를 얻게 된 마스카포네치즈는 후에 프랑스의 나폴레옹에게 사랑받았던 치즈로도 유명합니다.

 

 마스카포네(mascarpone) 치즈의 이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유래가 존재합니다. 가장 유력한 설은 이탈리아어 마스케라레(mascherare)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인데, 이는 '변장하다', '위장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스카포네 치즈는 농도가 짙은 액체 형태의 누런 빛을 띠는 크림이 주원료이기는 하지만, 최종 완성된 치즈를 보게 된다면 그 크림에서 나온 것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달라져 있어서 이름이 이렇게 붙여졌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4. 마스카포네 치즈 만드는 법

 마스카포네 치즈는 따로 눌러 주거나(압착), 숙성하는 과정이 없어 다른 종류의 치즈들보다 비교적 만드는 방법이 간편합니다. 먼저 크림을 중탕 가열한 후 거기에 산(레몬즙이나 식초 등)을 넣어줍니다. 정통 방식으로 만들 경우, 타타르산이라고 하는 타마린드 나무에서 유래한 천연 식물성 산을 넣습니다. 약 20~30분간 식힌 후, 그릇에 담아 냉장고 또는 차가운 곳에서 약 하루 정도 놔두면 먹을 수 있습니다. 휘핑 크림과 같은 더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려면 냉장고에서 최대 12시간 정도 물을 빼줘야 합니다. 정통 방식은 천으로 떠서 유청이 빠질 때까지 하루 정도 기다리는 것입니다.

 

 마스카포네 치즈는 기술적인 면으로 보았을 때 치즈로 보지 않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크림을 압착, 숙성이나 발효 등 자연 응고가 아닌 산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5. 마스카포네 치즈 요리 활용법

 이 치즈는 입안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식감과 크림과 같은 약간 달달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므로, 디저트류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티라미수 케이크에 사용되는 치즈로 유명하기도 한데, 그 외에도 치즈 케이크 등 생크림을 대체하여 다양한 케이크에 활용되어 더욱 풍미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빵에 바로 발라서 먹기도 하며, 아인슈페너(비엔나커피)처럼 커피나 코코아 등의 음료 위에 이 마스카포네 치즈를 활용한 크림을 얹어 먹기도 합니다. 신선한 과일을 함께 곁들여 먹기도 하는데, 이 경우 과일주나 꼬냑, 화이트 와인과의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이상, 마스카포네 치즈의 특징과 맛, 유래와 역사, 레시피 및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