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헤이즐넛의 특징, 맛과 효능, 헤이즐넛 커피 등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1.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유의 향기로움과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을 지닌 견과류 헤이즐넛의 특징과 맛, 효능, 칼로리 및 헤이즐넛 커피나 시럽 등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고소하면서도 각자의 개성이 있는 또 다른 견과류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뜻, 효능, 맛과 향, 칼로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저트에도 자주 사용되고 초록빛 색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과류인 피스타치오의 특징과 이름의 뜻과 효능, 맛과 향, 활용법 및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피칸의 특징과 뜻, 맛과 효능, 칼로리, 호두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특유의 고소한 맛과 특히 피칸파이로 마니아층이 있는 견과류인 피칸의 특징과 이름의 뜻, 기원, 맛과 효능, 칼로리와 더불어 호두와의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헤이즐넛(Hazelnut)

 누아제트(Noisette)라고도 불리고 개암이라고도 불리는 헤이즐넛은 개암나무속(Hazel) 나무의 열매로, 전 세계에서 널리 식용되는 견과류입니다. 주로 유럽의 온화한 지역(프랑스 및 터키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서 잘 자라며, 외형은 도토리와 비슷하지만 도토리보다 조금 더 납작하고 둥근 물방울 모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크기는 약 1~1.5cm 정도이며 갈색을 띠는데, 딱딱한 껍질을 까보면 그 속에 열매가 있고, 열매를 쪼개 보면 나오는 크림색의 내용물이 우리가 먹는 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헤이즐넛을 그대로 부르거나 개암나무 열매라고도 부르는데, 사실 한국에 자생하는 개암나무와 이 헤이즐넛이 나는 서양 개암나무는 같은 개암나무속이지만 정확히는 종이 다릅니다

 

헤이즐넛의 특징, 맛, 효능, 커피 등 활용 방법 알아보기
헤이즐넛의 특징과 맛, 효능, 커피 등 활용 방법 알아보기

 

2. 헤이즐넛의 맛과 향

 헤이즐넛의 딱딱한 껍질을 깨면 나오는 구형의 알맹이에서는 다른 견과류들처럼 고소하면서도 기름진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다른 견과류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의 특징이 있다면, 생각보다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카다미아와 외형이나 식감이 조금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기본적으로 크기가 마카다미아보다 더 작고 씹으면 더 아삭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향은 정말 섬세하면서도 향기롭고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기엔 어려움이 있으나 다른 견과류들과 같은 고소한 느낌만이 강하다는 것보다는 무언가 태운 버터나 설탕, 꽃과 같은 향기로운 향 등이 조화롭게 섞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헤이즐넛의 효능과 칼로리

 터키에서는 '한 줌의 헤이즐넛이 평생의 건강을 지켜 준다.' 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헤이즐넛은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섬유질과 노화 방지 효능을 지닌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심장질환 및 고지혈증, 당뇨와 고혈압, 복부비만 등 심혈관 질환 및 대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과 칼슘 함유량이 높고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며 항암 효과가 있는 '베타시노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 당 370~400kcal 정도로, 크기나 중량 대비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좋은 헤이즐넛 고르기

 이탈리아나 터키 등을 여행하다가 생 헤이즐넛을 보게 된다면, 언제나 녹색 잎의 껍질이 붙어 있는 상태로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말린 통 헤이즐넛을 구입할 경우 너무 두껍지 않고 상처나 구멍, 균열이 없으며 윤이 나는 껍질로 쌓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5. 헤이즐넛 활용 방법

 헤이즐넛이 가진 고유의 향긋함은 선호도가 꽤 높아 정말 많은 곳에 활용되는데, 생산 및 소비량이 높은 곳이 아니라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인공 헤이즐넛 향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커피 관련하여 정말 많이 활용되는데, 대부분이 진짜 헤이즐넛을 함유하기 보다는 헤이즐넛 향을 활용한 커피와 시럽, 라떼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헤이즐넛 커피 원두나 가루형 커피를 판매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헤이즐넛을 커피의 품종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커피류는 원두나 커피 가루에 인공 헤이즐넛 향을 입힌 제품입니다. 커피 외에 인공 헤이즐넛 향은 방향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진짜 헤이즐넛은 통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갈거나 찧어서 사용하는데, 구워서 식전 안주로 사용하거나 고급 요리의 속을 채우는 데에 쓰이기도 하며 버터와 섞어 헤이즐넛 맛 버터를 만들기도 합니다. 태운 버터를 헤이즐넛의 또 다른 표현인 누아제트라고 부르는데, 색이 헤이즐넛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고소한 향이 비슷하여 붙여진 표현이라고 합니다.

 

 헤이즐넛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디저트 제조인데, 누가나 초콜릿, 쿠키나 페이스트리류를 만들 때에 토핑 및 속재료로 많이 활용합니다. 심지어 누텔라와 페레로로쉐를 만드는 이탈리아의 초콜릿 회사에서는 전세계 헤이즐넛 생산량의 25% 이상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이상, 견과류 헤이즐넛의 특징, 맛과 향, 효능 및 칼로리,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