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정보 창고

체다 치즈의 특징과 유래, 맛과 효능, 활용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1.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특유의 샛노란 색상이 익숙하며 다양한 종류의 치즈 중에서도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체다 치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다 치즈의 특징과 유래, 맛, 효능, 각종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그 전에! 다양한 형태와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다른 치즈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랑스에서 치즈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브리 치즈의 특징과 역사, 요리와 안주로 활용하는 방법, 브리 치즈의 칼로리 그리고 까망베르 치즈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고르곤졸라 치즈 유래와 역사, 맛, 효능 및 먹는 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세상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다채로운 종류의 치즈가 존재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이탈리아의 고르곤졸라 치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르곤졸라 치즈의 유래와 역사, 맛과 효능,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체다 치즈 (Cheddar cheese)

 체다 치즈는 영국 남부 서머셋(Somerset)의 체다(Cheddar) 마을에서 유래된 수분이 적은 치즈입니다. 영국에서 처음 생산된 치즈지만, 미국이나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세계의 여러 곳에서 생산 및 소비되고 있어 치즈의 대명사로 이용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체다 치즈는 소젖으로 만들며 지방은 45~50% 정도 함유되어 있고, 압착치즈인 만큼 전통적으로 체다 치즈를 만들 경우 치즈의 천연 외피를 왁스를 먹인 천으로 감쌉니다. 전통 체다치즈는 보통 35~40cm 정도의 크기에 비슷한 두께, 무게는 27~35kg 정도의 원통형으로 만듭니다. 외관은 연한 갈색의 딱딱하고 거친 외피를 가지고 있으나 아이보리색을 띠는 속은 매끄럽고 단단하며 쉽게 부서지는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전통 체다 치즈는 웨스트 컨트리 팜하우스 체더(West Country Farmhouse Cheddar)라는 명칭으로 EU의 PDO(보호 원산지 명칭) 목록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체다 치즈의 특징과 유래, 맛과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체다 치즈(cheddar cheese)의 특징과 효능, 활용법 알아보기

 

2. 자연 체다 치즈와 가공 체다 치즈

 우리는 흔히 햄버거나 샌드위치에 자주 사용되는 샛노랗고 얇게 슬라이스 된 치즈를 체다 치즈라고 알고 있으나, 이는 자연 치즈가 아닌, 자연 치즈가 일부 들어간 가공 치즈입니다. 그나마 예전에 비해 슬라이스 치즈 역시 고급화되면서 자연 치즈 함량이 높아졌으나, 저가형 및 대용량 치즈는 여전히 자연 치즈 함량이 적기 때문에 구입 전 성분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제조 과정에서의 특징

 유가공 용어 중에 '체더링(cheddaring)'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으로 체다 치즈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온 단어인데, 커드를 벽돌 형태로 잘라 통 안에 쌓고 뒤집어가며 훼이를 제거, 하나의 치즈로 응축시키며 열을 가해 숙성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체더링 과정을 거친 체다 치즈는 더욱 노란빛을 띠게 됩니다.


 숙성 기간은 보통 5개월에서 8개월 정도이며 1년 이상 숙성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젖산칼슘이 결정을 형성하며 생긴 미세한 알갱이가 씹히기도 합니다. 1년에서 2년 정도 장기간 숙성 시에는 치즈 속에 진한 푸른색의 반점이 생기는데, 이 치즈를 블루 체다라고 합니다.

 

4. 체다 치즈의 맛과 효능

 전통 체다 치즈는 풍미가 매우 강한데, 견과류의 고소한 향이 느껴지며 아주 약간의 달짝지근한 맛과 은은하게 부드러운 신맛의 조화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다른 다양한 종류의 치즈들과 달리 단맛과 신맛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즉, 풍부한 고소함이 주가 되는 치즈입니다. 

 

 체다 치즈는 나트륨 함량이 다른 치즈에 비해 적당한 편이어서 고혈압 환자들이 먹기에 적당하고, 펩타이드 성분의 함유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나 멸치에 비해 칼슘 함유량이 5배에 달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흡수율이 좋아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0g 당 칼로리가 403kcal 정도로 꽤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체다 치즈 활용 방법

 체다 치즈는 주로 아침 식사 시 큐브 형태로 자르거나 슬라이스 하여 섭취하거나, 짭짤한 치즈 비스킷을 제조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샐러드 등에 슈레드 치즈 형태로 자주 사용되며, 햄버거나 샌드위치, 카나페 등을 만들 때에도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즈입니다. 고소한 풍미과 적당히 짭짤한 체다의 맛은 술과 조합이 좋은데, 식후 디저트 와인에 속하는 마데라 와인, 포트와인이나 셰리 와인, 라거 맥주 등에 곁들여 먹으면 조화로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찌 보면 모짜렐라 치즈만큼이나 가장 흔히 응용하여 사용하는 치즈 중 하나가 체다 치즈인데, 김밥이나 떡볶이, 라면 등 분식 요리 위에 가공 체다 치즈를 얹어 짭짤함과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상, 체다 치즈의 특징과 유래, 제조 공정에서의 특징, 맛과 효능 및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