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딸꾹질 멈추는 법, 원인 및 약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1.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 번 시작하면 쉽게 멈추지 않으며 불편함을 느끼는 딸꾹질의 원인과 멈추는 방법, 그리고 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딸꾹질을 하는 원인

 딸꾹질(Hiccup)은 스스로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슴과 배의 경계에 위치한 횡격막 근육과 갈비뼈 사이 근육이 수축을 반복하면서, 숨을 쉬려고 할 때 성대가 닫히고 몸속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차단되면서 '딸꾹'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딸꾹질은 공기를 과도하게 들이마셨을 때, 술을 마셨을 때, 심리적으로 긴장을 했을 때, 밥을 급하게 먹었거나 사레 들렸을 때, 추운 곳에 오래 있었거나 트림을 연속으로 과하게 할 때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지만 정확하게 파악된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딸꾹질을 하는 원인과 멈추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 약 알아보기
딸꾹질을 하는 원인과 멈추는 방법, 딸꾹질 약 알아보기

 

2. 딸꾹질 멈추는 방법

 계속되는 딸꾹질을 멈추는 법! 바로 딸꾹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미주신경 및 횡격막 신경에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또는 숨을 일시적으로 참는 것인데, 혈액 속 일산화탄소를 증가시켜 신체가 딸꾹질보다 혈액에 있는 일산화탄소 제거에 더 집중하게끔 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이 기본 원리를 통한 딸꾹질 멈추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코를 막고 차가운 물 마시기

 따뜻한 물보다 차가운 물이 식도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평소에 위장이 좋지 않을 경우,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오래 마시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② 허리를 앞으로 90도 숙여 물 마시기

 많은 사람들의 경험 상 가장 효과가 큰 민간요법이라고 합니다. 딸꾹질에 관여하는 미주신경의 진행 경로가 입천장과 식도를 지나는데, 허리를 앞으로 숙이고 물을 마실 경우 이 미주신경을 더 제대로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4~5회 정도 숨을 내뱉기

 이 동작은 발살바 조작이라고 부르는 동작인데, 날숨으로 내부 압력을 높여줌과 동시에 횡격막 경련이 안정된다고 합니다.

 

 

 ④ 설탕 한 스푼 먹기

 설탕을 먹고 혀의 윗면에 두면, 혀의 신경말단이 단맛으로 자극을 받아 딸꾹질이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⑤ 양쪽 귀를 손가락으로 막기

 20초에서 30초동안 귀를 막아 귓구멍의 안쪽에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민간요법이 있다고 하는데, 얼음을 씹어먹거나 재채기를 하고, 탄산음료 한 캔을 원샷한 후 트림을 크게 하거나, 강제로 침을 연속으로 삼키거나 혀를 잡아당기는 등 알려진 방법이 정말 다양합니다.

 

3.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난치성 딸꾹질

 딸꾹질은 불편함은 있지만 건강에 이상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그러나 만일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신다면, 난치성 딸꾹질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검사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난치성 딸꾹질일 경우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데, 항경련제나 안정제, 신경 차단제 등을 처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딸꾹질이 계속 멈추지 않을 경우 뇌졸중이나 뇌염, 뇌 손상 등 각종 뇌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딸꾹질 말고 다양한 일상에서의 신체와 관련된 다양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손톱 아래쪽 흰색 반달 없음의 원인과 건강 상태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핑핑e 입니다. 일상 속에서 문득 생각해 보게 되는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고자 건강 꿀팁을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손톱 아래쪽에 위치한 흰색 반달이 없을 때, 건강 상태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두통의 종류와 원인, 증상 해결 방법과 두통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혹시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누군가 꾹 누르는 것처럼 두통이 있으신가요? 두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에 대한 원인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또한 두통이 나아지게 하는 데에는 어떤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생리통 심할 때 - 원인, 약 추천 및 증상 완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핑핑이입니다. 🐌 오늘은 정말 많은 여성들이 매달 겪고 있는 생리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과 생리통 약 부작용 여부, 그리고 여러 가지 증상 완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딸꾹질의 원인과 딸꾹질을 멈추는 다양한 방법, 그리고 처방받을 수 있는 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