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생리통 심할 때 - 원인, 약 추천 및 증상 완화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9. 21.

 안녕하세요! 핑핑이입니다. 🐌

오늘은 정말 많은 여성들이 매달 겪고 있는 생리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과 생리통 약 부작용 여부, 그리고 여러 가지 증상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원인, 생리통 약, 증상 완화 방법
생리통 원인, 약 내성, 증상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생리통은 무엇일까요?

 생리통은 자궁의 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과다하게 생기며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자궁 수축 및 불규칙한 수축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생리통입니다. 복통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어지러움과 설사, 그리고 요통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

 

2. 생리통이 심할 때, 그 원인은?

 생리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골반 질환이 없는데 생리통이 있는 원발성 생리통이고, 두번째는 골반 내 다른 질환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 속발성 생리통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원발성 생리통을 겪지만, 통증의 강도가 심각하거나 월경 간에 출혈이 있거나 또는 성교통과 같은 증상을 느낄 경우 속발성 생리통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 속발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 내막증 등이 있는데, 늦게 발견하지 않도록 산부인과를 꼭 방문하여 검진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생리통 약, 부작용이 있을까?

 우선 생리통 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진통제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ex : 타이레놀, ~이브, ~프로펜 등) 이러한 약들은 복약 방법에 맞게 복용하는 경우에는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제발! 생리통이 심해 고통스러우시다면, 내성이 생기는 것을 걱정하지 마시고 꼭 약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생리를 시작한 직후의 시점, 즉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보편적인 진통제 중 빠르게 생리통 완화 효과를 느끼고 싶으시다면? 타이레놀 같은 기본 알약 형태보다는 연질 캡슐(액체형태가 말랑한 캡슐 안에 들어가 있는 형태) 알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생리통 증상에 맞는 약 추천!

 생리통 약의 성분에는 보편적으로 많이 복용하시는 NSAIDs 계열의 해열/진통소염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를 비롯해 아세트아미노펜, 파마브롬, 진경제, 마그네슘 등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성분이 다 그저 좋은 성분이기만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자의 증상에 더 잘 맞는 약을 찾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 위장이 약한 편이라면? :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보편적인 약은 위장장애의 위험성이 있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추천 드려요!

 

ⓑ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신다면? : 진경제 성분의 약을 추천 드립니다. 경련성 복통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어요!

 

ⓒ 몸이 쉽게 붓고 부종이 잘 생긴다면? : 파마브롬 성분의 약을 추천 드립니다. 이뇨제 작용을 해서 체내 수분을 소변으로 내보내줘 부종을 줄여줄 수 있어요. 그러나 평소에 신장과 심장 질환이 있으시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을 즐겨 마시는 편이라면? : 음주 후 복용 시 간 손상이 올 수 있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 복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 꾸준한 생리통 증상 완화를 목표로 한다면? : 마그네슘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근육 이완 효과가 있어 자궁 수축으로 일어나는 생리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진통제를 복용했는데도 생리통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했음에도 생리통이 전혀 호전되지 않고 통증의 정도가 다르다면 호르몬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자궁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 다양한 생리통 증상 완화 방법! (각종 생활습관 및 자세)

 이 기간에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몸을 차게 하는 차가운 음식(아아 자제!)이나 추운 환경을 피해 주시고, 아랫배를 더욱 따뜻하게 해주면 좋기 때문에 찜질팩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랫쪽이 더욱 민감한 기간이므로 관계는 피해 주시고, 통증과 부종으로 불편함을 더할 수 있으니 딱 붙는 옷은 되도록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골반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생리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상, 생리통의 원인과 각종 증상에 따른 약 추천, 그리고 증상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아프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