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손톱 아래쪽 흰색 반달 없음의 원인과 건강 상태를 알아보자!

by 핑핑e 2023. 8. 27.

 안녕하세요! 핑핑e 입니다.

일상 속에서 문득 생각해 보게 되는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고자 건강 꿀팁을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손톱 아래쪽에 위치한 흰색 반달이 없을 때, 건강 상태와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건강, 손톱 반달 없을 때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아래쪽의 흰색 반달이 없다면 어떤 건강 신호일까요?

 

 사람에 따라 모든 손톱의 모양과 형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손톱 아래쪽에는 반달 모양의 흰 부분이 있어요.

이것을 '손톱 반월'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손톱 반월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손톱 반월 (손톱 반달)

 손톱 중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분홍 빛을 띠는 부분은 촉감을 느끼는 부분이고,

손톱의 뿌리 부분은 손톱을 잘 생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손톱 주변의 피부층은 손톱을 보호, 지지해 줍니다.

손톱의 주요 구성 성분은 케라틴으로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가장 단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손의 뿌리 쪽에 있던 모체 세포들이 분열하며 밖으로 밀려나게 되면서 단단해진 것이 손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톱 반월은 이 모체 세포들이 아직 분열하지 않은 상태로 있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톱 반달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바닥과의 접착이 약해 쉽게 손톱이 밀려나올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바깥쪽 손톱에 비해 케라틴이 약 3배 정도 많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손톱 반월 (손톱 반달)의 유무가 나타내는 의미

 손톱 반달의 유무나 크기는 사실 건강과 큰 상관은 없으며, 유색 인종일 수록 손톱 반월을 가질 확률이 높다 합니다.

다만! 손톱 반월의 색이나 크기가 그 전과 다르게 갑자기 변했다면, 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손톱은 영양분을 공급 받아 자라는 것이기 때문에, 변화가 있었다면 무언가 신체적인 변화가 있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죠.

 

손톱 반월이 너무 큰 경우

 손톱 반월이 손톱의 약 1/3 이상을 차지할 때를 말하는 것으로, 혈액순환이 과도하게 되어 고혈압과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며, 몸을 이완시켜 주고 소금 섭취를 줄이며, 다이어트를 통해 BMI를 정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금주 금연은 꼭 고려해 주세요!

 

 손톱 반월이 작은 경우

 겨우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반달 크기가 작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함을 의미하며, 면역 체계가 약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시기에는 유독 손톱을 확인해 보면 손톱 반달이 작아져 있더라구요. 이는 저혈압이나 운동 부족 등으로 발생,  만성 피로에 시달릴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활력 증진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며, 그 중에서도 비타민 E를 섭취하여 면역 기능을 높여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손톱 반월이 없다면

 손톱 반월이 보이지 않을 때에도 역시 혈액 순환이 부족하고 면역 체계가 정상적이지 못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잔병 치레가 많을 수 있고, 감기와 질병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의 가능성 역시 매우 높고,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며 부족한 영양분 보충을 위해 종합 비타민을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 큐티클이 넓게 차지하고 있다면, 큐티클 아래에 반달이 숨겨져 있을 수도 있고, 손톱이 작은 새끼 손가락은 손톱 반월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들 수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엄지나 중지를 보았을 때 작은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톱 반달 (손톱 반월, 조반월) 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니, 

변화가 있을 경우 손톱 반월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지는 현상이 있는데요.

주로 스트레스나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인한 혈액 순환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었네요.

꼭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관리,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