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두통의 종류와 원인, 증상 해결 방법과 두통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by 핑핑e 2023. 9. 2.

 혹시 머리가 지끈거리거나, 누군가 꾹 누르는 것처럼 두통이 있으신가요?

 두통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에 대한 원인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또한 두통이 나아지게 하는 데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두통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실 수 있어요!

 

두통 증상의 종류와 원인,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은 한 번 시작되면 모든 것을 멈추게 될 만큼 고통스러워요.

 두통의 종류와 원인, 완화 방법 알아보기!

 1. 긴장성 두통

😬 뒤통수부터 목 주변까지, 근육이 과하게 뭉쳐서 생기는 두통!

😬 머리를 밴드로 꽉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지속되는 증상

😬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피로가 주 원인이며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을 경우에도 종종 발생!

😬 근육이 긴장되어 있는 것이므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목이나 어깨를 주무르거나, 머리 전체를 지압하듯이 손 끝으로 꾹꾹 눌러주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해 효과가 없다면? 여러 성분보다는 한 성분이 들어간 단일제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면? 카페인이 있는 커피나 녹차, 그리고 탄산음료!

 

2. 편두통

😖 머릿속의 혈관에 있는 신경이 과도하게 예민해져서 생기는 두통!

😖 관자놀이 쪽이 특히 많이 아프고, 심장이 뛰는 것에 맞춰 지끈거리는 증상

😖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과로가 원인이며 추가로 술을 많이 마셨을 경우(알콜 섭취)가 원인입니다.

😖 근육이 뭉친 것이 아니므로, 마사지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한 몸에 쌓인 염증 제거가 답!

😖 비타민C 섭취를 통한 피로 회복도 중요합니다. 마늘, 브로콜리, 자몽, 포도 등이 도움이 돼요!

😖 편두통은 한 번 아프면 4시간 정도로 길게 아프기 때문에 빠른 진통제 복용을 추천합니다.

 

 

3. 약물 과용 두통

😵 진통제를 오히려 너무 많이, 자주 먹어서 발생하는 두통!

😵 의외로 두통 환자 중 약 5%를 차지하는 유형이라고 하네요.

😵 진통제 복용 시 두통 관련 신경이 흥분되며 뇌의 감각 중추가 자극된다고 합니다.

😵 단기 복용 시 통증 완화, 장기 복용 시 신경계 과도 흥분의 부작용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 통증 억제 기능이 둔해질 수도 있어 복합 성분 진통제는 한 달에 최대 10일, 단일제 진통제는 한 달에 최대 15일 이내로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시중 진통제에 섞인 카페인 성분은 장기 섭취 시 두통 원인이 되니, 약 구매 시 성분명을 확인하세요!

 

4. 군발 두통

😣 눈 한쪽 주변이나 이마 주변이 빠질 것 같이 아픈 두통!

😣 몸의 생체리듬을 관리하는 뇌의 시상하부 자극으로 발생합니다.

😣 봄이나 가을에 주로 나타나며, 이유는 밤낮 길이가 뒤바뀌면서 쉽게 자극받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일반 진통제로 쉽게 낫지 않고, 뇌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 양을 늘리는 트립탄 계열 진통제가 필요해요. 

😣 산소 흡입 치료도 필요할 수 있는데, 고농도 산소 흡입 시 신경 안정과 함께 두통이 사라집니다.

😣 음주와 낮잠은 피하세요! 알콜과 낮잠은 신경 흥분과 생체리듬의 혼란을 유발시킬 수 있어요.

 

5. 또 다른 질환에 의한 2차성 두통

😨 경추성 두통이나 턱 관절 두통, 부비동 두통이 대표적인 원인!

😨 경추성 두통 : 경추신경 손상, 디스크 등에 의한 두통. 목 근처에서 후두부까지 증상이 퍼지며, 눈이나 귀까지 아파질 수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주로 겪는다고 해요.

😨 부비동 두통 : 콧 속의 빈 공간(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두통. 머리가 무겁게 느껴질 수 있고, 이마와 코 주변 부비동 부근과 양쪽 눈 사이까지 아픕니다. 

😨 턱 관절 두통 : 턱 관절 장애로 발생하는 두통. 입을 벌릴 때 '딱!' 소리가 난다면? 턱 관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요. 관자놀이 부근에 통증이 있습니다.

😨 이러한 2차성 두통은 각각의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가 최우선입니다.

 

 다양한 부위별 두통의 종류와 원인, 증상 완화 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두통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시고, 진통제 복용, 병원 방문 등 해결책을 찾아 통증에서 자유로워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