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고지혈증 원인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은 혈중에 지방(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존재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피에 기름이 많이 껴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식품에서 섭취하며, 우리의 간에서도 생성합니다. 혈관 내부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경화된 콜레스테롤인 플라크가 축적이 되어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2.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고지혈증은 크게 두 가지로 원인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식습관과 운동 습관에 대한 결과로 나타나는 고지혈증이 있고 다른 한 가지는 간 질환 및 갑상선 기능 장애로 인한 고지혈증이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고지혈증 자체가 질병인 일차성 고지혈증, 당뇨병 및 특정 약물 사용 및 과음 등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고지혈증이 있는데, 일차성 고지혈증에는 약 5가지의 유형이 존재합니다.

 

 ① 1형 일차성 : 뷔르거 그뤼츠병으로도 불리며,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지단백이 증가하는 가장 심각한 유형입니다.

 ② 2형 일차성 : 선천적인 고콜레스테롤혈증으로, LDL 수용체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③ 3형 일차성 : E형 아폴리포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에 결함이 있어 발생합니다.

 ④ 4형 일차성 : 선천적인 초저밀도 지단백 생산량은 증가, 제거량은 감소된 유형입니다.

 ⑤ 5형 일차성 : 선천적으로 초저밀도 단백질 생산량 증가, 라이페이스 효소 활성도는 매우 감소된 유형입니다.

 

 이차성 고지혈증의 경우에는, 대사증후군 및 비만으로 인해 발생했을 경우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으로는 심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없고, 이것이 심화될 경우 간이 비대해지거나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동맥 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으로 늘어나게 된 지상 대사물이 세포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은 그 자체가 위험하다기보다는, 앞서 이야기 한 질병 외에도 심장 발작 등 여러 가지의 중대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위험하므로 주기적으로 내과 방문 또는 건강검진을 통해 혈액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지혈증을 진단하는 기준

 고지혈증은 공복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데요, 혈액에서 확인되는 고밀도 저단백질(HDL), 저밀도 지단백질(LDL),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합니다. 고밀도 저단백질의 경우, 오히려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밀도/저밀도 콜레스테롤의 경우 타고난 체질이 혈중농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관리가 까다롭다고 볼 수 있으며, 중성지방이 과다할 경우에는 식이나 비만도 등에 영향을 받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 방법

 고지혈증은 대부분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통한 체중관리가 치료의 많은 부분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식이요법으로 개선되지 않는 고지혈증, 특히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과다할 경우 유전적인 요인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약물을 통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평소 비타민B3(나이아신) 섭취로 중성지방 및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면서 오메가3 섭취로 중성지방을 낮추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약물로는 스타틴, 담즙산 결합레진, 파이브레이트 등을 사용하여 콜레스테롤 합성 요소를 억제, 중성지방 수치를 저하하는 방식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 좋은 음식

- 연어, 고등어, 정어리, 송어 등과 같은 기름진 생선 :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 통곡물 : 귀리, 퀴노아, 현미, 통밀 등의 정제되지 않은 곡물은 섬유질이 풍부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각종 과일과 채소 : 과일과 채소에는 항산화제와 섬유질,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견과류 및 씨앗 : 각종 견과류와 씨앗류는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 및 섬유질,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 콩류 : 렌틸콩, 병아리콩 등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올리브오일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되는 단일 불포화 지방이 풍부합니다.

- 아보카도 : 단일 불포화지방, 섬유질,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 콜렛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 저지방 유제품 : 탈지유, 저지방 치즈와 요거트 및 무지방제품 등은 과도한 포화 지방을 제거, 단백질 칼슘을 제공합니다.

-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지질 수치에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나쁜 음식

- 튀긴 음식 :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많은 튀긴 음식을 섭취할 경우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입니다.

- 내장육(간/신장 등), 갑각류(새우, 랍스터 등), 고지방 유제품 :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으로, 혈중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정제 곡물(흰쌀/밀가루 등) 및 설탕 : 가공된 힌 가루류 식품은 트리글리세이드 수치를 증가시켜 체중 증가 및 고지혈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고나트륨 식품 : 나트륨은 혈압을 높이고 잠재적으로 심장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술 : 과도한 알콜 섭취는 트리를리세이드 수치를 높이고 고혈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가공식품 : 쿠키 및 포장스낵, 햄류 등은 트랜스 지방과 첨가당 및 나트륨이 많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지방 디저트 : 케이크, 페이스트리, 쿠키 등의 디저트는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첨가당으로 만들어지므로 이 역시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고지혈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 기준, 예방 및 치료 방법(약),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