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건선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23.

 안녕하세요! 급격하게 피부가 건조해지는 시기 증상이 발현될 수 있는 건선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건선이란? - 정의 및 원인

 피부과 질병 중 하나로, 피부에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져 있는 다양한 크기의 붉은 색 구진과 발진이 반복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입니다. 치료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인 아토피 다음으로 피부과에 방문하는 환자가 많은 질병입니다.

 

 건선은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면역 체계의 문제로 접근하며 이에 대한 원인이 아주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면역 체계의 문제로 인해 건강한 피부 세포를 공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전과 환경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고, 기후나 스트레스, 약물 등 다양한 요소에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의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치료 방법 알아보기
건선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2. 건선 증상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발진이 생기는데, 피부의 색상에 따라 보라색이나 회색, 분홍색이나 빨간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발진이 생깁니다. 또한 건조한 비늘모양의 피부가 가려워지고, 타는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있기도 하며 주기적인 발진이 악화되었다가 진정되기를 반복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완화되었다가 겨울에 악화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꽤 많은 환자들은 건선성 관절염을 보이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의 심각한 수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건선 부위의 경계는 뚜렷하며 각질 병변을 제거할 때 점상출혈이 생기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빨갛게 부어오르고 각질이 함께 생긴다는 점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건선은 알러지와 상관이 없으며 쾨브너 현상이 있는 점이 아토피성 피부염과의 차이점입니다. 쾨브너 현상은 멀쩡했던 피부를 긁히거나 상처가 생겼을 때 세포 분열 및 성장주기가 비정상적으로 빨라 남들보다 상처가 빨리 아무는데, 그 자리에도 건선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최초 발병 원인이 이것일 때도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에만 생기는 염증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 전신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나 혈관, 근육 등 몸 안쪽에도 상처가 생기면 건선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관절에 상처가 생기면 관절에 건선이 생겨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건선 진단

 건선은 주로 피부 외관을 기반으로 하며, 여러 경우에 따라서 피부 조직검사를 통해 판단하기도 합니다.

 

4. 건선 치료 방법

 건선 치료는 증상을 완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 증상을 관리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생활 습관과 여러 대처를 통해 건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건선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는 증상의 심각성에 맞추어 다양한 치료법을 권장받게 됩니다.

 

 광선치료발병 부위에 자외선을 쬐는 것으로, 현재 부작용 대비했을 때 치료 효과가 가장 괜찮은 치료법입니다. 다만 자외선이 몸에 좋은 것은 아니므로 치료시에 눈을 가리고 진행하고, 주 2~3회 정도 치료하며 자외선의 강도를 높입니다. 일광욕 등 자외선에 피부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이 건선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출력 레이저를 집중 방사하는 엑시머 레이저 치료법도 있는데, 부분 집중치료에 효과가 좋으나 기계값이 비싸 구비한 병원이 별로 없으며 치료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연고는 주로 스테로이드와 비타민D 유도체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사용하는데, 초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스테로이드만한 성분이 없어 급한 불을 끄고, 비타민D 성분으로 지속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연고를 매일 발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스테로이드는 염증만 가라앉히는 것이며 치료하는 역할은 아닐 뿐더러 장기 사용 시에는 심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습용 피부연화제나 자미올 같은 두피의 건선에 쓰이는 보조 치료제들도 있고, 스프레이 형태의 엔스틸룸폼 같은 약도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치료들보다도 우선 건선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인데, 샤워나 세수 후 보습제를 꼭 발라주고, 건선이 심한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생기면 뜯거나 스크럽하기 보다는 알아서 떨어지게 놔두는 것이 좋고, 자극이 생기는 부분은 건드리게 되면 더 커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지고 따가울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일부 전문가들은 장 건강이 건선 발병과 직결된다고 보기도 하는데, 독소의 과도한 유입이 장 점막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 때문에 면역력이 정상 수치를 급격하게 벗어나 전반적인 신체 이상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호전이나 재발 여부에는 차이가 있겠으나 장내 유익균 증식을 위한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상, 건선의 발병 원인 및 증상, 진단, 치료 및 증상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