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건조하고 뻑뻑한 눈! 안구 건조증 원인 및 증상, 치료, 예방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1. 10.

 안녕하세요! 다양하게 변화하는 날씨와 각종 생활 먼지, 장시간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눈이 건조하고 뻑뻑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안구 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해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안구 건조증 (Xerophthalmia / Dry eye Syndrome)

 안구 건조증은 눈물 분비가 줄어들었거나, 눈물이 많이 분비되더라도 그 성분에 변화가 생겨 안구 건조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눈이 너무 건조하고 뻑뻑하다고 느끼신다면, 안구 건조증이 엄청나게 특별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라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이 건조하고 뻑뻑할 때 - 안구 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 방법 알아보기
안구 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법 알아보기

 

2. 안구 건조증의 원인

 ① 노화 : 정상적인 노화 현상에 의한 것으로, 눈물의 분비량과 눈물 상태가 변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② 갑상선 질환 :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해 눈이 커지면서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할 수 있고, 생성되는 눈물의 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③ 만성 결막염 : 만성 염증에 의해 결막에서 점액 분비선의 역할을 담당하는 세포들이 줄어들고, 그러다 보면 점액 분비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분을 점액층에 붙잡아 둘 수 없어서 안구 건조증이 발생합니다.

 

 ④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환 : 당뇨병이나 비타민 A 결핍증, 류마티스 관절염, 루프스, 공피증 등의 질병이 있을 경우 눈물 생산량이 줄어들어 안구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⑤ 환경 요인 : 연기나 먼지 등의 자극, 햇빛, 바람 등에 의해 눈이 자극되거나 주변 환경이 건조할 때, 독서와 컴퓨터를 하며 무의식 중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었을 때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약물 복용 : 항생제나 이뇨제, 지사제, 항히스타민제 등 부교감신경 차단제나 고혈압 치료제, 수면제, 피임약, 여드름 치료제 중 일부, 항우울제 일부나 마취제 등이 눈물 생성을 감소시켜 안구가 건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방사선이나 염증으로 인한 눈물샘의 손상, 각막 예민성 감소, 여성 호르몬 감소, 눈꺼풀의 문제로도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안구 건조증 증상

 눈이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고 건조한 증상, 눈이 시리고 먼지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고, 쉽게 눈이 피로해 눈을 뜨기 어려운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눈을 감고 있으면 편안한데,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겨울철에 외출할 시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흐를 수 있고, 눈이 약간 충혈되는 증상도 있으며 안구 건조 증상이 심할 경우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사람과 경우에 따라 하나만 나타날 수도, 동시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안구 건조증 해결 및 치료 방법

 ① 눈꺼풀 청소 : 눈꺼풀을 청소할 경우, 눈물 지방층을 회복시켜 눈물의 증발을 줄이고 안구 건조증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면봉에 깨끗한 식염수나 안과에서 처방받은 연고를 발라, 속눈썹이 나오는 부위를 하루 2~3회 정도 닦아 주면 좋다고 합니다. 혹은, 비교적 간편하게 안구 및 눈꺼풀을 세척하고 싶다면 약국이나 올리브영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아이봉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운한 안구 세정액 - 아이봉 종류 / 가격 / 사용법 / 후기

안녕하세요! 핑핑이입니다. 🐌 오늘은 시야가 흐릿하고 눈이 피로하다고 느껴질 때 개운하게 안구 세정을 할 수 있는, 화장하고 회사다니며 모니터와 스마트폰으로 점철된 일상을 보내는 저도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② 인공 눈물 사용 : 가장 보편적인 해결 방법으로, 인공 눈물로 모자란 눈물 성분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인공 눈물을 항상 휴대해 불편감을 느낄 때마다 자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눈물점 폐쇄 :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점을 막으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안구 건조증 정도에 따라 위아래 모두를 막거나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막을 수도 있습니다. 눈물점 제거 기구를 삽입하거나 전기로 소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④ 환경 요인에 신경 쓰기 :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하거나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틀어 공기를 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독서나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과 장시간 운전을 자제하고,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틈틈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비타민 C를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품의 경우 블루베리나 짙은 녹색 채소, 견과류, 생선, 현미나 콩 등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안구 건조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안구 건조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햬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