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노로바이러스란? 원인 및 증상, 음식, 전염성, 예방 및 치료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1. 6.

 안녕하세요! 유독 추워지는 시기, 특히 겨울철에 생굴을 먹었거나 혹은 면역력이 떨어진 시점에 다른 어떠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유독 많은 분들이 장염과 함께 찾아보게 되는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관련된 음식, 전염성 여부,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 중 하나로,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것입니다. 원인은 식중독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식중독과 차이가 있다면 주로 세균성 식중독인 것과 달리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바이러스로 인한 것이라, 음식의 신선도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바이러스들은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활발해지는 특성이 있고, 1년 중 전체 설사환자의 10%가 감염되는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감염성, 예방 및 치료법, 관련 음식 알아보기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감염성, 치료법

 

2.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식중독의 대표적인 원인균인데, 물과 식품을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했거나 제대로 익히지 않은 어패류, 생선을 먹었을 때 감염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생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이 시기에는 가장 흔합니다. 또, 이미 감염된 사람을 통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의 전염성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강하고 쉽게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손과 손이 닿고 이런 것보다는 배설물과 구토물에 전염력이 있어서 설사 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질 때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느끼고 회복 후까지 최소 약 3일 정도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증상은 감염될 시 평균 12~48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 후 갑자기 구토나 설사 증상이 발생하고 두통과 발열 등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하루에서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으나, 대체로 이틀 이상 지속되지는 않고 조금씩 회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소아는 구토를, 성인은 설사를 하는 것이 흔한 증상입니다. 오한과 같은 근육통이 동반되며 절반 정도는 발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묽은 설사를 하루에 4~8회 정도 하는데,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형태의 감염이다 보니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하루에서 이틀정도면 호전되며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은 없으나 노인 및 유아 등 면역력이 약한 경우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노로바이러스와 관련된 음식

 노로바이러스는 100도씨의 열로 1분 이상을 가열할 경우 소멸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보통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라면, '생' 식재료를 먹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채소류나 샐러드를 섭취할 시 가열을 한 식재료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섭취 시점을 천천히 늦출 정도로 비교적 주의가 필요한 식재료인 계란 역시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보쌈과 함께 먹는 생굴! 생굴의 경우 날 어패류이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상당히 큰 음식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있을 경우 탈수 증상이 생길 수도 있어 물이나 이온음료(포카리스웨트 등!) 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온음료는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 마셔야 하며 설탕이 많은 탄산음료와 과일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밀가루와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자제하고 죽과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노로바이러스의 치료 및 예방 방법

 사실 특별한 약이 있거나 치료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 대체로 자연 치유로 회복이 됩니다. 증상이 너무 불편하다면 지사제나 위장약으로 완화하거나, 수액을 맞아 탈수를 막는 수준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합병증이나 폐렴으로 사망할 수도 있으나, 이럴 경우는 거의 없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날 음식 먹는 것을 지양하고 혹시라도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깨끗이 씻는 것입니다. 화장실 사용 및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어 주고 과일과 채소 또한 먹기 전 철저히 씻어야 합니다. 음식물은 음식 중심부 온도가 75 이상이 되도록 속까지 충분히 익혀서 먹고, 100도씨에 1분 이상 가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은 수돗물 및 지하수를 식수로 활용할 경우 반드시 끓여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하고 살균하는 것이 좋고, 질병 발생 후 입었던 옷과 이불은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구토물 역시 깨끗하게 폐기하고 주변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 노로바이러스의 뜻과 원인 및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 전염성 여부, 관련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