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31.

 안녕하세요!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자극적인 음식 섭취 빈도 증가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 종종 발생하고 있는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치료법과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은 위에 들어 있는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역류하고, 이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하부 식도의 괄약근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좋은 음식 및 나쁜 음식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도움되는 음식 알아보기

 

2.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① 위 내용물이 급격하게 늘어났을 경우 : 과식을 했을 때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십이지장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눕거나 구부린 자세로 위 내용물이 식도 가까이 위치하게 되면, 역류가 더 잘 일어납니다.

 ② 위 내부 압력과 복압이 증가했을 경우 : 비만, 복수가 찼거나 임신했을 경우에 위 내부 압력이 증가했거나, 복대 착용 및 잦은 기침을 할 경우 배 압력이 증가하면서 역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③ 괄약근 압력이 감소했을 경우 : 위와 식도 사이 하부 식도 괄약근 압력이 줄어들면 역류가 일어나는데, 괄약근 압력은 주로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에 의해 감소합니다. 커피나 초콜릿, 오렌지주스, 민트 등의 음식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증상은 가슴 쓰림, 위산 역류, 호흡기계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가슴 쓰림은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밀려 올라가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환자들이 가슴이 화끈거리고 뜨겁고 따갑다는 표현을 합니다. 위산 역류는 과식을 했거나 음식을 먹고 누운 자세에서 위산이 역류되는 증상으로, 시거나 쓴 맛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만성 기침 환자의 5~7% 정도는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데, 감기가 아님에도 목 안이 간질간질 하면서 잦은 기침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치료법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 주로 약물로 치료하는데, 위장 운동 기능 개선제, 제산제, 위산 분비 억제제 등의 약을 복용합니다. 다만 생활습관이 바뀌지 않을 경우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의 개선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정상체중 유지 및 비만일 시 체중 감소가 필요하고, 규칙적이면서 과식하지 않는 식사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식사 도중에 물 마시는 것을 자제하고 반듯한 자세로 식사 후 약 2~3시간은 눕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식도 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산이 강한 음식과 탄산 음료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변비도 복압을 높이며 위산 역류를 일으키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먹고,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 속 몸을 숙이는 행동을 자제하고, 잘 때 상체를 아주 조금 든 채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5.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① 양배추 : 소화 기능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비타민U가 위장 점막을 강화, 비타민K가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천연 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② 바나나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대표 음식으로, 바나나의 알칼리 성분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③ 마 :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하고 보호해주며, 위산 과다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 감자 :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알칼리성 식품인데, 위산 억제에 도움이 되나 튀긴 감자는 위산 분비를 악화시킵니다.

 ⑤ 생강차 : 목감기에도 좋은 생강은 위산을 흡수하고 위산 역류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⑥ 알로에 :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는 알로에는 식도의 위장과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⑦ 브로콜리 : 양배추와 같이 비타민U가 있어 위장 점막을 강화하며 섬유질도 많아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속쓰림 뿐만 아니라 복통도 자주 발생하신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72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종류, 진단 및 치료법과 좋은 음식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식생활 및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복통이 있거나 소화불량, 배변장애가 있는 경우 한번쯤 고민해보게 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증상과 유형, 진단 및 치료법과 함께 과민성대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및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