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내성 발톱(내향성 발톱)이란? 원인 및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31.

 안녕하세요! 발은 사람의 몸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부위 중 하나인데, 걸을 때마다 혹은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모양이 변하는 것에 있어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내성 발톱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성 발톱 (내향성 발톱)

 내성 발톱은 엄지 발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발톱 끝이 살 속으로 파고 들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조갑 감입증이라고도 부르며,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들에게도 나타납니다. 내성 발톱은 시간이 지날 수록 빨갛게 붓고 진물이 나기도 하며,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하면서 냄새가 심해지고 발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통증 역시 심해지는 질환입니다.

 

내성 발톱 원인 및 증상, 치료 및 예방법 알아보기
내성 발톱(내향성 발톱) 원인과 증상,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2. 내성 발톱의 원인

 발톱이 발톱의 바깥쪽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되는 여러 상황들이 내성 발톱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톱 끝을 둥글게 깎거나 매우 짧게 깎는 경우,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해 발톱 묘양이 변한 경우, 비만과 노화가 진행되며 자연스럽게 발톱 굴곡이 심해지는 경우, 발가락을 조이는 신발과 스타킹, 하이힐을 장시간 신었을 경우 발톱이 바깥 살을 누르게 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 보는 것은 발톱 무좀인데, 발톱 무좀균이 발톱 영양분을 갉아 먹으며 발톱이 딱딱하게 경화되고, 수분을 잃어가면서 발톱 끝부분이 지속적으로 안쪽으로 수축하게 되어 내성 발톱이 될 수 있습니다.

 

 

3. 내성 발톱의 증상

 내향성 발톱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발생 부위의 열감이 느껴지는 것과 통증, 부어오름, 고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발이 걷거나 뛸 때 많은 압박이 발생하고 그 중에서도 엄지 발가락에 가장 큰 압박이 있습니다.

 

 내성발톱 초기에는 엄지발가락 외측이나 내측이 붓고, 조금씩 빨개지면서 가벼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마찰이 심해지면서 더욱 더 붓게 되고 진물이 남과 동시에 염증으로 인한 혈관과 섬유조직이 증식된 덩어리가 커지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합니다. 증상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냄새도 심해지고 통증도 점점 심해져서 정상적인 보행도 어려워집니다.

 

 보통은 이 초기에서 중기 시점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껴 치료를 시도하지만, 만일 더 심해지게 된다면 주변 살이 썩을 뿐만 아니라 신경과 근육 혈관까지 전부 손상되어 자연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더 심각해질 경우 발가락을 절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4. 내성 발톱 치료법

 내성 발톱 치료법은 단순히 엄증만 있다면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여 자연 치유하고, 고름집이 생길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배농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배농술은 감염된 피부를 자르고 고름을 배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내성 발톱 증상이 가벼울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수술 없이 파고든 발톱의 모서리와 그 아래쪽 살의 사이에 솜뭉치나 치실을 끼워넣어 파고들지 않도록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 수술이 필요할 경우에는 국소 마취 후 파고든 발톱판 옆면을 제거하고 위를 덮고 있는 가장자리의 발톱 주름을 제거, 재발 방지를 위해 파고든 발톱판을 세로로 절제해야 합니다. 절제 시 발톱 겉면을 같이 제거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전기 소작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5. 내성 발톱 예방법

 내성 발톱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발톱을 정리할 때 피부와 맞닿는 부위까지 너무 바짝 자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발톱 양옆 모서리 끝이 외부에 노출되도록 하고, 발톱을 일자로 깎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조이는 신발보다는 발 크기에 잘 맞는 신발을 신고, 발에 무리한 압력을 가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오랜 당뇨병으로 당뇨병 합병증이 있는 환자들은 더욱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톱과 더불어 손톱 아래쪽의 흰색 반달이 없을 때 그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39

 

손톱 아래쪽 흰색 반달 없음의 원인과 건강 상태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핑핑e 입니다. 일상 속에서 문득 생각해 보게 되는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고자 건강 꿀팁을 나누고자 합니다. 오늘은 손톱 아래쪽에 위치한 흰색 반달이 없을 때, 건강 상태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내성 발톱(내향성 발톱) 원인과 증상,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