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창고

수면 장애란? 불면증 등 종류와 증상, 진단, 해결 방법,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1. 6.

 안녕하세요!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수면 장애로 병원을 찾은 사람들이 약 80만 명에 달해 매년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현대인들이 정말 많이 겪고 있는 수면 장애란 무엇인지, 불면증이나 수면 무호흡증, 수면과다증 등 다양한 종류와 증상, 검사와 진단 방법, 해결 방법과 더불어 숙면에 좋은 음식들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면 장애란?

 수면 장애(Sleep Disturbance)는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로,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자고 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졸음이 쏟아지는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사람들이 가볍게 여기는 질환이지만 생각보다도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장애의 증상

 수면 장애의 흔한 증상으로는 졸음이 심하고 수면이 불규칙적이라는 점이 있고, 수면 무호흡과 수면 중 이상행동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종류별로 세부 수면질환이 포함되어 있고, 그 질환에 따라 원인과 증상, 심각성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형에 맞는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 장애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등) 종류와 증상, 검사, 진단, 해결 방법 및 좋은 음식 알아보기
수면장애의 유형과 증상, 진단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3. 수면 장애의 종류
 🛌 불면증

 적당히 잠자기에 괜찮은 환경이 갖추어져 있음에도 잠들기까지 오래 걸리거나, 잠들고 나서도 자주 깨거나, 새벽에 일찍 깨서 다시 잠들기 어렵거나 혹은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의 질이나 시간에 변화가 생겨 낮 동안에 어려움이 있고, 정서적인 증상에서 동반된 불면증, 야간 호흡곤란과 천식발작 등 신체적 증상에서 동반된 불면증,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차 불면증이 있습니다. 주의력이 부족해지고 피로하며 과민 증상이 있으며 업무 실수와 사고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호흡 장애

 자는 도중에 호흡이 멈추거나 얕아지는 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습니다. 이렇게 수면 중에 호흡에 문제가 있는 증상이 반복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고, 체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심혈관계나 뇌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수면과다증

 낮에도 과도하게 졸린 것이 특징이며, 기면증 및 행동으로 인한 수면부족증후군 등이 해당됩니다. 낮에 과하게 졸리다면 불면증과 수면호흡장애 등에 의한 것이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면증의 경우에는 낮에 졸리거나 감정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근육의 힘이 빠지는 탈력 발작, 수면마비 및 환각과 야간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면 - 각성 주기의 장애

 생체시계 리듬이 밤낮 리듬과 일정하지 않아 잠을 잘 수 없고, 깨어있어야 할 때 잠이 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실내 활동 시간의 증가와 교대근무 증가 등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시차 증후군, 백야나 극야가 지속되는 환경에서의 24시간 주기 수면각성장애 등도 포함됩니다.

 

 🛌 사건수면

 잠을 자는 도중에, 혹은 잠이 덜 깬 상태에서 비정상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하거나 생리적인 사건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몽유병, 야경증, 가위눌림, 수면섭식장애, 렘수면행동장애, 하지불안증후군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4. 수면 장애 진단

 수면 장애는 문진과 신체 검사를 통해 임상적으로 이루어지며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 함께 자는 사람에게서 정보를 얻습니다. 환자 본인은 수면 중에 본인에게 일어나는 일을 제대로 알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수면 장애가 확실하다는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수면 다원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 환자가 수면검사실에서 하루 자면서 뇌파와 안구 운동, 근전도, 코골이, 호흡 등 자는 동안의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5. 수면 장애 해결 방법

 가장 흔한 유형이 불면증인데, 불면증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면제 복용을 하며 치료하지는 않고 수면 습관과 환경을 개선하는 등 비약물적 치료를 통해 우선적으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정말 졸린 경우 약 10~15분 정도의 낮잠을 제외하고는 낮잠자는 것을 지양하고,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되 6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커피나 홍차, 콜라, 초콜릿, 술, 담배 등을 특히 저녁 7시 이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잠자리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시계를 두며 침실을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할 경우 귀마개와 눈가리개를 활용하며, 잠들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지 않되 긴장을 풀고 편안한 마음으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잠이 오지 않으면 단순 반복 작업을 하면서 잠이 올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침대는 반드시 잠을 자는 용도로만 활용하며,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하는 습관은 지양해야 합니다.

 

6.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상추 :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최면과 진정 효과를 주어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되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 아몬드 & 호두 : 견과류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이 멜라토닌은 생체 시계 조절과 수면 준비 신호를 주는 호르몬이어서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의 마그네슘은 수면을 방해하는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카모마일 티 : 카모마일 티는 진정작용이 있어 긴장을 완화시켜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아피제닌 성분에는 휴식과 졸음을 촉진하는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키위 & 바나나 : 키위에는 수면 촉진효과가 있는 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있고, 바나나는 천연 신경안정제라고 불릴 정도로 신경 안정과 근육 이완에 도움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트립토판 성분도 풍부해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 계란 : 콜린과 멜라토닌 성분이 뇌 신경의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따뜻한 우유 : 우유는 수면 유도를 돕는 트립토판 및 멜라토닌이 들어 있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칼슘도 있어 잠들기 전,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인 기면증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49

 

기면증 뜻과 원인, 증상 및 검사, 치료 약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창 직장과 학교에서 점심을 먹고 졸음이 시작될 시간, 수업을 듣거나 회의를 하거나 또는 길을 걷다가 갑자기 졸음이 몰려오는 횟수가 잦아질 때 문득 생각하게 되는 '기면증'의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수면 장애의 유형과 증상, 원인, 도움이 되는 음식,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