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리뷰 창고

위스키 추천 - 라프로익 10년 리뷰 (가격, 일본 면세, 피트 위스키 3대장)

by 핑핑e 2024. 3.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카치 위스키 중에서도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는 피트 위스키로 인지도가 높은 라프로익 10년에 대해 리뷰해보려 합니다. 라프로익 10년의 가격과 일본 면세가, 향, 맛에 대한 리뷰와 함께 라프로익 위스키의 특징, 그리고 피트 위스키의 특징과 피트 위스키 3대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앞서, 위스키의 역사와 종류, 등급, 도수와 유명 브랜드 추천 글이 궁금하시다면?

 

위스키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브랜드, 마시는 법, 안주 추천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는 꽤 오랜 시간동안 와인의 무난한 가격대와 인지도에 가려져 마니아 층 위주로 즐겼으나 점차 젊은 층 사이에서도 대중화되고 있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동시에 하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또, 국내 위스키 인기 및 판매 순위 TOP 10 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스키 추천 - 국내 위스키 인기 및 판매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국내 위스키 인기 순위 (판매 순위) TOP10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인에 비해 국내에서는 현저히 대중성이 낮았던 위스키 시장이 최근 몇년간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피트 위스키 추천 - 라프로익 10년 리뷰 (가격, 맛, 향 등)

 

 

1. 라프로익 10년 제품 정보

 🥃 제품명 : 라프로익 10년 (Laphroaig 10 years old)

 🥃 종류 :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

 🥃 가격 : 9만원 초반 ~ 11만원대

 🥃 용량 : 750ml

 🥃 도수 : 43도

 

 

2. 피트 위스키란? (뜻, 피트 위스키 3대장)

 🥃 피트 위스키 : 피트(Peat)는 수백 년에 걸쳐 숙성되고 압축된 분해된 유기물인데, 몇 백만년 정도 긴 시간이 지나면 석탄이 됩니다. 전 세계의 습지에서 발견할 수 있는 피트는 특히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서 가정용 또는 산업용 열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피트는 위스키 제조 시 발효 및 증류되기 전의 맥아 보리를 건조시키는 데에 사용되는데, 피트가 불에 타면서 페놀 화합성분이 가득 찬 연기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맥아와 보리에 흡수됩니다. 이는 위스키에 스모키한 특성을 부여하는데, 은은하고 단 향과 나무와 가죽, 장작이나 흙의 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피트 위스키는 주로 스코틀랜드의 아일라 섬과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데, 피트의 양과 연기 노출 시간을 통해 피트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피트 위스키는 개성이 강하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나, 강렬하면서도 대담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굉장한 만족감과 풍성함을 주기 때문에 마니아층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조니뎁이나 마이클 잭슨 등이 피트 위스키를 굉장히 선호했다고 합니다.

 

 🥃 피트 위스키 3대장 : 피트 위스키로 유명한 위스키 브랜드 3대장이 있는데, 바로 라프로익과 라가불린, 그리고 아드벡입니다. 피트 향이 강렬한 순서대로 나열해보자면 아드벡, 라프로익, 라가불린 순입니다.

 

 아드벡은 활활 타오르는 큰 캠프파이어 장작과 같은 강한 나무와 가죽향, 세고 강렬한 피트 향이 특징이고, 라가불린은 벽난로 속 잔잔하게 타는 작은 모닥불처럼 은은하면서도 조금 더 젠틀한 피트 향이 특징입니다. 라프로익은 그 중간 즈음에 있는, 조화로운 피트 향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다른 표현을 더해보자면, 아드벡은 스모키함이 강하고, 라가불린은 흙냄새가 강하며 라프로익은 알코올의 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피트 위스키인 라가불린 16년의 리뷰가 궁금하시다면?

 

위스키 추천 - 라가불린 16년 리뷰 (가격, 향, 맛 등)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스카치 위스키 중에서도 싱글 몰트 위스키, 그 중에서도 피트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위스키인 라가불린 16년을 리뷰해보려 합니다. 라가불린 위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3. 라프로익 증류소 역사와 특징

 라프로익 증류소는 스코틀랜드 아일라 섬의 증류소들 중 유일하게 왕실 인증(Royal Warrant), 왕실 조달 허가증을 수여 받은 증류소입니다. 라프로익은 '드넓은 만의 아름다운 습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위스키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 증류소는 습지대에 위치한 만큼 풍부한 피트와 거친 바닷바람을 통해 강한 훈연향과 바닷바람으로 숙성된 피니쉬가 개성 넘치는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호불호가 있는 위스키로 유명한 라프로익의 위스키는 강렬하면서도 야생적인 개성을 지니고 있는데, 스모키하고 피트한 향과 바다 향을 느낄 수 있다는 특색있고 개성 강한 아일라 위스키의 한 축을 맡고 있습니다.

 

 

4. 라프로익 10년 향

 라프로익을 막 오픈하여 에어링하기 전 향을 맡아보면, 약간 소독약같은 향이 순간 강하게 느껴집니다. 알콜 향이라기보다는, 강렬한 피트 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가불린과 비교해 보면, 조금 더 야성적이면서도 날카롭고 센 느낌입니다. 강력한 훈연 향과 함께 오는 향은 짠 듯한 소금 향과 나무에 주렁주렁 매달린 시트러스 과실의 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드벡의 나무 향의 색을 월넛 나무의 다크 브라운으로 표현하고 라가불린의 나무 향의 색을 자작나무의 건조한 듯한 흰색으로 표현한다면, 라프로익의 나무 향의 색은 애쉬브라운과 참나무 색이 섞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5. 라프로익 10년 맛

 맛을 보면 향에서 느껴졌던 것과 같이 약간의 짭짤한 느낌과 함께 시트러스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닐라 같은 약간의 달콤한 맛과 함께 고소한 맛이 느껴지고, 마시고 나면 나무향과 독특한 향신료의 향, 후추맛과 함께 오크향의 여운이 끝맛으로 길게 남았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호불호 없이 즐기는 과실향과 달콤한 향, 플로럴한 향과 맛과는 정말 다른 색다른 맛을 가진 위스키입니다.

 

 독특하다고 해서 비호감이라는 것은 전혀 아니고, 그냥 정말 캐릭터가 확실하고 남들과는 다른 유니크한 매력을 가진 위스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피트 위스키를 유독 사랑하는 애호가들이 많은 이유를 확실히 알 것 같은, 갚고 풍부한 맛을 입안 가득 느낄 수 있으면서도 라가불린과는 또 다른 조금 더 남성적인 매력이 있는 위스키였습니다.

 

 

6. 후기 및 추천 포인트

 🥃 개성 강한 피트 위스키의 독특한 맛을 도전해 보고 싶은데, 너무 강렬해도 부담스러울 것 같고 그렇다고 마냥 은은하거나 잔잔한 것은 원치 않으면서도 피트 향의 특색을 제대로 살린 위스키를 원하신다면 라프로익을 추천드립니다. 

 

 🥃 비교적 가격적인 부담이 덜한 10년 이상의 위스키를 즐기고 싶은데, 다른 싱글 몰트 위스키들의 맛과 향이 비슷하게 느껴져서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특히, 남성 분들께서 생각과 고민이 많은 밤 한 모금 마시고 잠들 때에 라프로익을 드셔 보신다면 그 매력이 더해질 것 같습니다.

 

 

 피트 위스키 3대장 중 하나인 라프로익 10년의 가격, 맛과 향, 그리고 피트 위스키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