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위스키 추천 - 국내 위스키 인기 및 판매 순위 TOP10

by 핑핑e 2024. 1. 9.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 국내 위스키 인기 순위 (판매 순위) TOP10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인에 비해 국내에서는 현저히 대중성이 낮았던 위스키 시장이 최근 몇년간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2023년에는 특히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한 해였다고 합니다. 특히 판매액보다도 판매량이 증가했다는 것을 보면, 위스키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크게 늘었으며 하이볼의 폭발적인 유행으로 하이볼용 저렴한 위스키가 많이 판매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그 전에! 위스키의 특징과 종류, 도수 및 유명 브랜드 추천 글이 궁금하시다면?

 

위스키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브랜드, 마시는 법, 안주 추천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에서는 꽤 오랜 시간동안 와인의 무난한 가격대와 인지도에 가려져 마니아 층 위주로 즐겼으나 점차 젊은 층 사이에서도 대중화되고 있는, 고급스러우면서도 동시에 하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위스키 추천 - 국내 위스키 인기 순위 TOP 10
2023년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위스키 TOP 10

 

1. 10위 - 제임슨 (JAMESON)

 ① 종류 :  아이리시 블렌디드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2만원 중후반대 ~ 3만원 중후반대 (700ml 기준) 

 ③ 특징 : 3중 증류로 저렴한 가격대에 비해 목넘김이 상당히 부드럽고 바닐라 향 같은 달달한 풍미가 느껴져 호불호가 적은, 대중적인 아이리시 위스키입니다. 진저 에일과 궁합이 좋다 보니 두 가지를 섞어 제임슨 진저 하이볼로 만들어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니트 또는 스트레이트 스타일을 즐기는 분들은 맛에 개성과 풍미가 부족하다는 평이 있는 위스키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변호사였던 창업주 존 제임슨이 스코틀랜드 위스키 대기업 집안의 장녀 마가릿 헤이그와 결혼 후 아일랜드 더블린으로 건너가 1780년에 양조장을 차렸고,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아이리시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2. 9위 - 잭 다니엘 애플 (Jack Daniel's Apple)

 ① 종류 :  아메리칸 테네시 위스키 (버번 위스키와 유사한 편)

 ② 용량 및 가격 :  4만원 후반대 ~ 5만원 중반대 (700ml 기준)

 ③ 특징 : 미국에서는 2019년 출시되었으나 한국에 2023년 수입되면서 인기가 급상승한 위스키입니다. 잭다니엘 위스키에 사과 리큐르를 혼합해 만든 것으로, 플레이버드 위스키라고 부릅니다. 상큼한 데미소다와 비슷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는 '데미소다 하이볼'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④ 브랜드 소개 : 1866년 재스퍼 뉴튼 다니엘이 미국 테네시주에 설립한 양조장에서 탄생한 잭다니엘 위스키는 아메리칸 위스키 중에서도 테네시 위스키로 분류됩니다. 잭 다니엘 위스키의 특징은 증류한 주정을 참나무통에 숙성시키기 전 사탕단풍나무 숯으로 채운 3미터의 여과기에 통과시키는 목탄숙성 과정을 거친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단풍나무 특유의 향이 배게 되면서 잭다니엘만의 개성을 더해준다고 합니다.

 

 

3. 8위 - 맥캘란 12년 더블 캐스크 (The MACALLAN 12 Double Cask)

 ① 종류 :  스카치 싱글 몰트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9만원 후반대 ~ 11만원 후반대 (700ml 기준)

 ③ 특징 : 강렬한 유러피안 셰리 오크와 부드러운 아메리칸 셰리 오크 조합으로 숙성해 복합적이면서도 밸런스가 좋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셰리 숙성 위스키입니다. 피트 향은 덜하고 오크 향은 제대로 느낄 수 있으며 호불호가 적어 꾸준히 인기가 좋은 제품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1824년 증류 면허를 취득한 스코틀랜드의 맥캘란 증류소는 전통과 역사가 깊은 스페이사이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150년 이상 이어진 전통적인 방식으로 싱글 몰트 위스키를 제조하며, 주변 증류소와는 다른 독특한 모양의 증류기를 사용하며 숙성 전부터 풍부한 과일 향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4. 7위 - 그란츠 트리플 우드 (Grant's Triple Wood)

 ① 종류 :  스카치 블렌디드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1만원 초중반대 (1L 기준)

 ③ 특징 :  1L에 1만원대로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그란츠 트리플우드는 단종된 적도 있었으나 부활하면서 대량 구매와 품절 대란이 이어진 위스키입니다. 하이볼의 인기가 굉장했던 만큼 저렴한 가격에 하이볼을 즐기기에 최적인 제품입니다. 버진 오크, 아메리칸 오크, 버번 오크를 블렌딩했기 때문에 스파이시하면서도 바닐라향과 흑설탕 단맛 등 다양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④ 브랜드 소개 : 국내에서는 비교적 인지도가 낮으나 세계적으로는 3대 블렌디드 위스키로 꼽히는 그란츠는 5대쨰 가족 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윌리엄그랜트 앤 선즈의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글렌피딕과 같이 삼각형 형태의 병이 특징인데, 이는 위스키 제조에 중요한 요소인 곡물과 물, 스코틀랜드의 공기를 뜻한다고 합니다.

 

5. 6위 - 몽키 숄더 (MONKEY SHOULDER)

 ① 종류 :  스카치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5만원대 후반 ~ 6만원대 후반 (700ml 기준)

 ③ 특징 : 위스키 입문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위스키로 유명한 몽키 숄더는 니트로 마시는 분들도 많지만, 하이볼과 칵테일로 즐기는 분들이 정말 많은 스카치 위스키입니다. 강렬한 오렌지향과 바닐라향이 거부감 없이 느껴지며 전문가들로부터 트렌디한 위스키로 꾸준히 꼽히고 있는 제품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그란츠와 발베니, 글렌피딕과 같이 윌리엄그랜트 앤 선즈의 브랜드인 몽키 숄더는 그레인 없이 몰트 위스키로만 만든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를 생산합니다. 몽키 숄더라는 제품명의 유래는 위스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스빈다. 인부가 직접 몰트 건조장에 들어가 맥아를 뒤집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니 어깨가 아래쪽으로 쳐지고 휘어지는 직업병을 갖게 되었는데, 그 모습이 원숭이의 어깨와 닮았다고 하여 그 노고를 기리는 마음으로 제품명이 몽키 숄더가 되었다고 합니다.

 

 

6. 5위 - 글렌피딕 15년 (GlenFiddich 15 years old)

 ① 종류 :  스카치 싱글 몰트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11만원 후반대 ~ 15만원 후반대 (700ml 기준)

 ③ 특징 : 스페인 셰리 양조장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응용한, 솔레라 공법을 사용하며 15년간 숙성된 스카치 위스키입니다.솔레라 공법은 큰 오크통에 새로운 술을 반절 넣고, 반절 빼서 술의 품질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는 공법입니다.

 앞에 소개한 다른 위스키에 비해 비교적 숙성 기간이 길고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그러나 비슷한 다른 15년급 제품들보다는 가성비가 좋음) 위스키 입문자들부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없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미국산 버번 오크와 스페인산 셰리 오크, 프렌치 오크를 사용하여 숙성해 꿀과 바닐라향과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사슴계곡이라는 뜻을 가진 글렌피딕은 글렌리벳, 맥캘란과 함께 세계 3대 싱글 몰트 위스키로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브랜드입니다.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일정 부분의 공정은 자동화하여 생산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그래서 대중성도 갖춘 싱글 몰트 판매량 1위 브랜드이며 버번 캐스크 원액과 셰리 캐스크 원액을 혼합해 화려한 오크 향을 느낄 수 있으며 개성과 부드러운 목넘김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7. 4위 - 짐 빔 화이트 (Jim Beam White / Jim Beam Original)

 ① 종류 :  아메리칸 버번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2만원대 초중반 ~ 3만원대 중반 (750ml 기준)

 ③ 특징 : 버번 위스키의 개성을 갖추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장 유명한 버번 위스키인 짐빔, 그 중에서도 화이트는 산토리 가쿠빈과 함께 하이볼 열풍을 주도했던 인기 제품입니다. 게다가 23년에 온오프라인에서 짐빔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탓에 대중적인 인지도가 훨씬 높아졌습니다.

 ④ 브랜드 소개 : 1795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오랜 역사를 지닌 미국의 대표적인 버번 위스키 브랜드인 짐빔은 미국의 위스키 제조업자들이 켄터키주로 이주하여 위스키를 생산하면서 역사가 시작되었고, 현재는 일본의 산토리 산하에 있는 브랜드입니다. 미국에서는 소주와 비슷할 정도의 위치로 하이볼이나 짐빔 코크, 칵테일 형태로 소비가 많이 되는, 가성비 좋고 숙성 기간은 짧으나 스트레이트 버번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8. 3위 - 발베니 12년 더블우드 (Balvenie Doublewood 12 years old)

 ① 종류 :  스카치 싱글 몰트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9만원 후반대 ~ 12만원 중반대 (700ml 기준)

 ③ 특징 : 2022년 물량이 부족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고, 수입 물량이 늘어난 2023년에도 꾸준히 그 인기를 유지해 온, 국내 위스키 애호가들에게 계속해서 선택을 받고 있는 위스키입니다. 전세계 최초 버번 오크와 셰리 오크를 조합한 숙성 기법으로 독특하며 매력적인 맛을 내는 싱글 몰트 위스키로 유명하고, 특히 12년 제품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윌리엄 그랜트의 5대 몰트 마스터인 데이비트 스튜어트가 개발해 대중화된 피니시 기법을 사용해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에 증류소가 위치한 발베니는 13세기부터 존재한 오래된 성, 발베니의 이름을 붙여 만든 브랜드입니다. 보리의 재배부터 병에 원액을 주입하는 과정까지 수작업으로 작업하며, 1892년부터 역사가 이어져 왔습니다. 부드러운 질감과 고소한 단맛이 특징이며, 12년과 15년, 21년 각각 다른 특성으로 모두 인기가 좋습니다.

 

 

9. 2위 - 글렌드로낙 12년 (Glendronach 12 years old)

 ① 종류 :  스카치 싱글 몰트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8만원 중후반대 ~ 10만원 후반대

 ③ 특징 : 맥캘란 12년과 더불어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 셰리 캐스크 위스키로 인기를 끌었던 제품입니다. 스페인의 최고급 캐스크 조합으로 12년간 숙성하여 말린 과일과 달콤한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동일 가격대 제품군 대비 더욱 퍼포먼스가 좋다는 평가를 받는 위스키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스코틀랜드 애버딘셔 근처 하이랜드 쪽에 위치한 글렌드로낙 증류소는 1826년 증류 허가를 받으며 역사가 이어져 왔습니다. 진취적인 소유주들에 의해 성장한 글렌드로낙은 셰리 오크 숙성의 선구자였으며 스코틀랜드 하이랜드와 스페인의 캐스크를 조합해 숙성, 상당히 깊은 맛의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0. 1위 - 산토리 가쿠빈 (Suntory Kakubin)

 ① 종류 :  재패니즈 블렌디드 위스키

 ② 용량 및 가격 :  3만원 중반 ~ 4만원 후반

 ③ 특징 : 2023년 초부터 인기 티비 프로그램에 등장해 얼그레이/유자/우롱 하이볼 등 각종 하이볼 열풍이 일어나면서 역대급 많은 사랑을 받았던 위스키입니다. 특히 일본을 제외, 유독 국내에서 하이볼용 베이스 위스키로서 산토리 가쿠빈이 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일본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일본의 하이볼과 그 감성을 선호하면서도 익숙함을 느끼고, 독특한 병 디자인과 적당한 가격대가 그 이유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됩니다.

 평균 8년을 숙성한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블렌딩한 산토리 가쿠빈은 재패니즈 위스키를 대표하며, 저숙성 제품인 만큼 위스키로서의 깊은 맛을 내지는 못하나 스모키함이 덜하고 향긋함을 느낄 수 있어 하이볼에 최적화된 위스키입니다.

 ④ 브랜드 소개 : 1899년 토리이 신지로가 설립한 토리이 상회로 역사가 시작된 산토리는 위스키 뿐만 아니라 맥주와 와인 제조 및 판매에도 일본에서 압도적인 음료 업계 1위, 맥주 업계 3위인 브랜드입니다. 산토리 위스키의 역사는 1923년 창업자가 위스키 제조에 관심을 보였고, 스코틀랜드에서 위스키 제조를 공부했던 타케츠루 마사타카를 영입 후 교토에 야마자키 증류소를 건립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깔끔한 위스키를 만들고자 하여 1937년 가쿠빈을 만들었고, 이후 프리미엄급 야마자키 위스키와 히비키를 생산하며 일본을 대표하는 위스키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열 가지의 위스키의 특징을 보면, 위스키 애호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던 8만원대에서 10만원 초반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제품들과 함께 하이볼의 폭발적인 인기로 유독 더 주목을 받은 가성비 좋고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위스키 제품들이 강세였던 것 같습니다. 매년 위스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2024년에는 과연 국내에서 새롭게 주목 받는 위스키가 있을 것인가 기대가 됩니다. 

 

 이상, 위스키 추천 - 국내 위스키 인기 순위 top 10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