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디저트 몽블랑 특징과 유래(뜻),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4. 1.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확실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디저트, 몽블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몽블랑의 특징과 이름이 붙여진 유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저트 몽블랑의 특징과 뜻, 만드는 법 알아보기
디저트 몽블랑의 특징과 유래,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1. 몽블랑이란?

 몽블랑(Mont Blanc)은 밤으로 만든 밤 퓨레를 국수 모양으로 쌓아 올린 후 그 위에 휘핑크림을 얹어 차갑게 먹는 디저트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디저트입니다. 밤 퓨레는 설탕을 첨가했기 때문에 달콤한 맛이 나는데, 얇고 긴 국수 형태로 링 모양 혹은 원뿔 형태로 쌓아 올립니다. 그 위에 휘핑 크림을 얹기도 하고, 슈가파우더를 얹어 흰 눈처럼 보이게 연출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즐겨먹었던 만큼, 몽블랑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머랭이나 비스킷을 바닥으로 하여 위에 얹고, 중국에서는 스펀지 케이크 위에 얹기도 하며 일본에서는 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소나 과일을 첨가하거나 혹은 녹차 가루를 섞어 만들기도 합니다.

 

 

2. 몽블랑 이름의 유래

 몽블랑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걸쳐 있는 알프스 산맥의 가장 높은 봉우리를 가진 몽블랑 산에서 가져온 이름입니다. 몽 블랑은 하얀 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원래 몽블랑이 하얀 생크림을 국수처럼 쌓아 올려 만든 케이크였다고 합니다. 다만 하얀 생크림은 모양도 쉽게 무너지고 보존성도 비교적 떨어졌기 때문에 다른 크림을 고려하던 과정에서 밤 크림(밤 퓨레)로 대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름이 몽블랑인 만큼, 산의 위쪽에 쌓인 흰 눈을 연출하기 위해 밤 퓨레로 산을 쌓은 후 그 위에 슈가 파우더를 뿌리거나 휘핑크림으로 토핑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몽블랑의 기원이 정확히 프랑스인지 혹은 이탈리아인지 명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이탈리아와 스위스, 프랑스를 걸쳐 통치하였던 사보이아국 시대에 발명되어 유럽전역에 퍼지게 된 것으로 추정되며, 혹은 에스파냐(스페인) 발렌시아 출신 귀족가문인 보르자 가문에서 사랑했던 디저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몽블랑 만드는 법 (레시피)

 몽블랑은 다이제 비스킷 위에도 얹을 수 있고, 타르트 형태로 만들 수도 있으며 머핀이나 롤케이크, 머랭 위에 얹을 수도 있는 변형이 자유로운 디저트입니다. 따라서 몽블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밤 퓨레(밤 크림)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재료 준비 : 버터 110g, 마롱 페이스트 180g, 슈가파우더 100g(+토핑용 조금), 우유 2 테이블스푼, 장식용 밤 조림 혹은 익힌 밤

 ② 실온상태의 버터를 풀어준 후, 마롱 페이스트를 넣어 섞어줍니다.

 ③ 슈가파우더를 조금씩 나누어 넣으며 핸드 믹서로 믹싱하거나 거품기로 휘핑하듯 풀어줍니다.

 ④ 그 후 우유를 조금씩 넣으며 국수모양 깍지로 잘 짤 수 있도록 농도를 조절합니다.

 ⑤ 완성된 밤 크림을 국수모양 깍지를 낀 짤주머니에 담아 비스킷이나 케이크 등의 바닥면 위에 둥글게 돌리듯 짜주거나 혹은 세로로 탑을 쌓듯 짜줍니다.

 ⑥ 위에 슈가파우더로 흰 눈이 소복이 쌓인 것처럼 체쳐서 올린 후, 그 위에 밤을 토핑으로 얹어 몽블랑을 완성합니다.

 

 

 이상, 몽블랑의 특징과 이름의 유래, 그리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몽블랑처럼 달콤한 또 다른 디저트 이름의 뜻과 유래, 특징들이 궁금하신가요?

 

까눌레 뜻과 유래, 보관 방법, 칼로리, 레시피 알아보기 (+맛집 추천)

화려하면서도 다채로운 종류로 명성이 높은 프랑스의 디저트 중, 비교적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디저트인 까눌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자허토르테란? 오스트리아 초콜릿 케이크 역사와 특징, 레시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많은 디저트 중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디저트라고 할 수 있는 자허 토르테는 무엇인지, 이 케이크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레시피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 1. 자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