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자허토르테란? 오스트리아 초콜릿 케이크 역사와 특징, 레시피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0.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많은 디저트 중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디저트라고 할 수 있는 자허 토르테는 무엇인지, 이 케이크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레시피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자허토르테의 역사와 특징, 레시피 알아보기
자허 토르테(Sachertorte)는 오스트리아의 초콜릿 케이크입니다.

1. 자허토르테란? 

 자허토르테(Sachertorte)는 오스트리아 수도인 빈에서부터 유명해져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디저트 중 하나로, 초콜릿 스펀지 케이크의 일종입니다. 초콜릿을 넣고 반죽해 구운 스펀지 케이크에 살구잼을 바른 후 초콜릿으로 케이크 전체를 코팅한 케이크에요! 아주 진하고 풍미가 깊은 초콜릿 맛과 살구잼의 상큼달콤한 맛이 조화를 이룹니다.

 

2. 자허토르테의 역사(유래)

 여행을 가게 되면 그 곳에서 꼭 방문하고 싶은 맛집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오스트리아 빈의 경우에는 카페 자허가 가장 대표적인 필수 방문 맛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허토르테의 원조를 맛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자허토르테는 1832년에 처음 만들어졌는데, 오스트리아의 외상 메테르니히가 직속 요리사에게 중요한 손님을 위한 디저트 준비를 요청했고, 이에 담당 요리사의 아들인 프란츠 자허가 몸이 좋지 않은 아버지를 대신하여 초콜릿 스펀지 케이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메테르니히는 혹 손님이 입맛을 버려 본인의 명성이 떨어질까 우려를 하였으나, 다행히도 손님은 그 초콜릿 스펀지 케이크를 아주 맛있게 먹어 호평을 했다고 하네요.

 이후 자허는 다양한 제과점과 레스토랑을 다니던 끝에 오스트리아의 수도인 빈에 '카페 자허' 매장을 냈고, 자허토르테로 대박이 나 후에 그의 아들인 에두아르트 자허가 카페를 개축해 호텔을 위에 올려 이 곳이 호텔이자 자허토르테 맛집으로 계속해서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중간에 긴 시간동안의 법정 소송이 있었는데요, 1930년대 경제 대공황이 있던 시절 재정난에 허덕이다 보니 황실에 과자류를 납품하던 과자점 데멜에 자허토르테의 조리법과 판매권을 팔았고, 이후 경제난이 해소되자 호텔 자허가 다시 해당 조리법을 사들이려고 했으나 데멜 측에서 거부하며 약 7년 간의 법정 소송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양측은 파티셰와 경영진 및 요리 연구가, 역사학자까지 동원된 '빈 케이크 분쟁' 소송전에서 각각 소유권을 주장했습니다만, 1962년 빈 지방법원에서 자허 토르테라는 상표명은 카페 자허와 데멜 양측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나, 자허토르테 원조는 카페 자허이므로 '오리지널' 자허토르테 상표는 카페 자허만이 사용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 현재도 호텔 자허는 자허토르테의 이름을 'Original Sacher-torte'로 붙여 판매하고 있죠.

 

 

3. 자허토르테의 특징

 초콜릿 케이크는 다 비슷비슷한 것 같지만, 자허토르테만의 가장 큰 특징이 있다면 바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글리사주 코팅과 살구잼입니다. 또한 초콜릿으로 전체를 코팅한 만큼 굉장한 칼로리를 자랑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케이크 시트를 밀봉해 주어 유통기한이 꽤 길게 지속되므로 해외 배송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텔 자허에서 케이크를 낼 때 원조임을 강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위에 얹어 주는 초콜릿에 호텔 자허 빈(Hotel Sacher Wien)을 새겨 두었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데멜 등과의 차이점을 확실히 두기 위해 두 겹의 케이크 시트 사이에 살구잼을 바른다고 합니다.(데멜은 통자 케이크 생지 위에 살구잼을 바릅니다!)

 

4. 자허토르테 레시피 💌

- 재료 : 무염버터 95g, 슈가파우더 25g, 노른자 4개, 다크초콜릿 90g, 흰자 4개, 설탕 40g, 밀가루 중력분 90g + 코팅용 초콜릿 : 초콜릿 250g, 생크림 90g, 무염버터 20g, 살구잼

- 만드는 방법

① 버터와 슈가파우더를 넣고 부드러운 크림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② 노른자를 함께 넣고 섞어 줍니다.

③ 초콜릿을 녹여서 그 위에 붓고 섞어 줍니다.

④ 흰자에 설탕을 넣고 단단한 머랭을 만들어 줍니다.

⑤ 머랭을 초콜릿 반죽에 조금씩 덜어가면서 섞어 줍니다.

⑥ 밀가루를 채에 쳐서 넣어 줍니다.

⑦ 케이크 틀에 반죽을 담아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50분 구운 후 뒤집어 식혀 줍니다.

⑧ 가로로 2등분하여 잘라 주고, 시트 아래쪽의 윗부분에 살구잼을 전체적으로 발라 줍니다. (케이크 시트 완성)

⑨ 초콜릿에 생크림을 넣고 중탕으로 녹여 줍니다.

⑩ 버터를 넣고 그와 함께 섞어 줍니다.

⑪ 케이크 위에 흘리듯이 코팅해준 후 냉장고에서 코팅이 굳을 수 있도록 식혀 줍니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유명한, 또 다른 커피 또는 디저트가 궁금하시다면?

 

비엔나 커피(아인슈페너) 뜻, 유래, 만들어 먹는 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커피 중 비엔나 커피, 아인슈페너 이름의 뜻과 유래, 만들어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엔나 커피란? 비엔나 커피(Vienna Coffee)는 카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자허토르테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레시피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