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꼬냑(코냑)이란?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브랜드, 안주 추천

by 핑핑e 2023. 10.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와인에 이어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위스키 중, 연하고 진한 갈색빛을 띠는 매력적인 술 꼬냑(Cognac)의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5대 브랜드와 함께 어떤 안주를 곁들이는 것이 좋을지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1. 꼬냑(Cognac)

 꼬냑(코냑)은 프랑스의 코냑 지방에서 생산하는 포도주 베이스의 브랜디 중 한 종류로, 최상의 품질과 지명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브랜디의 대표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포주 중 프랑스 상파뉴 지역에서 생산된 것만이 샴페인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듯, 꼬냑 역시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된 브랜디만이 붙일 수 있는 이름입니다.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은 산도가 매우 높고 떫어 와인으로서는 상품성이 매우 떨어지지만, 이를 두 번 증류하여 오크통에 넣고, 최소 2년 이상을 숙성한 뒤 원액들을 모아 블렌딩하면 세계 최상급의 브랜디, 꼬냑이 만들어집니다.  백포도주를 두 번 증류해 만들며, 첫 번째 증류에서는 도수 30도의 증류액이, 두 번째 증류에서는 70도의 증류액이 생성되는데, 이 높은 도수의 증류액을 오크통에 넣고 숙성시킵니다.  16세기 네덜란드 상인들이 코냑 지방에 소금과 목재, 와인을 사기 위해 들렀다가 장기간 와인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 코냑 와인을 증류했던 것이 꼬냑(브랜디)의 기원이라고 합니다. 17세기에는 이 화이트 와인을 증류해 주정을 만드는 방법을 개발, 오크통에 숙성시켜 풍미를 향상시켰으며 이 꼬냑 특유의 풍미는 리무쟁 숲의 나무를 활용한 오크통의 덕이 크다고 합니다.

*브랜디 : 와인 뿐 아니라 과실주를 베이스로 한 모든 증류주를 말합니다.

 

꼬냑의 특징, 도수, 등급, 5대 브랜드, 안주 추천 알아보기
꼬냑의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브랜드 및 안주 추천

 

2. 브랜디의 또 다른 종류 - 아르마냑

 꼬냑과 같이 브랜디의 종류 중 어떠한 이름이 붙는 증류주의 종류에는 아르마냑이 있습니다. 아르마냑 지방에서 만들어지는 브랜디로, 꼬냑과의 차이점은 지역 뿐만 아니라 반연속식 증류를 사용해 천천히 한 번만 증류하여 만들어지므로 조금 더 거칠면서도 강렬한 맛이 특징입니다.

 

 

3. 꼬냑의 도수와 등급

 꼬냑의 알코올 도수는 보통 40~43도이지만, 일부는 술의 연식과 스타일에 따라 도수가 더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서 꼬냑은 다른 증류주에 보다 높은 40도 이상의 최소 요구량을 충족해야 하는데, 알코올 함량이 높아지면 꼬냑의 풍미와 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존됨과 동시에 강렬한 특성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꼬냑의 등급은 블렌드에 사용된 최연소 오드비(오크통에 숙성된 고내구성의 증류주) 연식을 기준으로 하는데, 4개의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VS (Very Special) : 최소 2년 이상 숙성된 꼬냑

 🥃 VSOP (Very Superior Old Pale) : 최소 4년 이상 숙성된 꼬냑

 🥃 XO (Extra Old) : 최소 10년 이상 숙성된 꼬냑

 🥃 Hord d'Age : 최소 30년 이상 숙성된 꼬냑

 숙성 기간이 오래됨에 따라 대체로 가격이 높게 측정되는 편입니다.

 

4. 꼬냑 유명 브랜드(제조사) BEST5

 🥃 까뮤(카뮤) (Camus)

 🥃 레미 마르탱 (Remy Martin)

 🥃 헤네시 (Hennessy)

 🥃 마르텔 (Martell)

 🥃 쿠르부아지에 (Courvoisier)

 

 국내에서는 카뮤와 헤네시, 레미 마르탱의 꼬냑을 비교적 쉽게 만나볼 수 있으며, 맛과 향이 강한 순으로는 까뮤→레미마르탱→헤네시 순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고, 국내에서는 본래 까뮤의 인기가 좋았으나, 전세계적으로 헤네시가 가장 유명하고 판매량이 많다 보니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헤네시를 찾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위스키와의 차이점

 위스키와는 아예 베이스 재료부터 다르기 때문에 제조 공정이 위스키 애호가들이 볼 때에는 조금 색다를 수 있는데, 위스키와 다르게 설탕과 부아제라는 첨가물을 허용하는 점, 위스키의 경우 캐스크 스트렝스 위스키나 칠 필터링을 하지 않은 제품을 더 고급으로 여기는데 꼬냑은 그러한 문화가 없는 점 등이 위스키와의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싱글 몰트와 싱글 캐스크를 선호하는 위스키와 다르게 꼬냑은 블렌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 꼬냑 더 맛있게 즐기기 (안주 추천)

 꼬냑은 차갑게 하기보다는 실온에서 잔에 담고 손의 체온으로 살짝 데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꼬냑은 과일(살구나 복숭아), 매콤쌉쌀한 맛(시나몬), 달달한 맛(바닐라와 캐러멜 등), 참나무의 향 등 복합적인 향과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치즈나 초콜릿, 과일 등 너무 무거운 요리류보다는 간단한 안주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꼬냑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헤네시의 XO, VSOP 비교 리뷰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80

 

꼬냑 추천 - 헤네시 XO & 헤네시 VSOP 가격, 향, 맛 비교 리뷰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와인만큼이나 위스키도 꽤나 대세 반열에 들어왔다고 해도 될 만큼 인기 궤도에 올라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꼬냑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그 꼬냑 중에서도 가장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꼬냑의 종류와 특징, 도수, 등급, 유명 브랜드 BEST 5 소개와 함께 위스키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안주는 어떤 것을 먹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