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리뷰 창고

꼬냑 추천 - 헤네시 XO & 헤네시 VSOP 가격, 향, 맛 비교 리뷰

by 핑핑e 2023. 11. 1.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와인만큼이나 위스키도 꽤나 대세 반열에 들어왔다고 해도 될 만큼 인기 궤도에 올라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꼬냑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그 꼬냑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헤네시의 X.O와 헤네시 V.S.O.P 두 종류를 가격과 향, 맛에 대해 비교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간단히 주류 브랜드 헤네시에 대해서도 알려 드릴게요!

 

 먼저 꼬냑의 종류와 특징, 도수, 등급, 유명 브랜드, 적절한 안주 종류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67

 

꼬냑(코냑)이란?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브랜드, 안주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와인에 이어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위스키 중, 연하고 진한 갈색빛을 띠는 매력적인 술 꼬냑(Cognac)의 종류와 특징, 도수와 등급, 유명 5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1. 주류 회사 헤네시(Hennessy)

 1765년 아일랜드의 귀족 출신 군인 리처드 헤네시(Richard Hennessy)가 설립한 주류 회사로, 위의 링크를 통해 꼬냑에 대한 글을 보셨다면 아실 수 있듯 카뮤, 레미 마르탱과 함께 코냑 3대 브랜드이며 그 중에서도 전세계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유명한 주류회사입니다. 7대에 걸쳐 전해져 온 블렌딩 비법과 원액 100여 가지 이상을 혼합하여 독특한 맛과 향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타 코냑 브랜드 대비 프리미엄 마케팅과 더불어 인구 폭발 중국에서의 인기로 값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오드비가 고갈되고 있어 맛이 예전같지 않다는 사람들의 평이 있으나 여전히 꼬냑 중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주류회사는 거대한 럭셔리 그룹인 LVMH에서 소유하고 있는 수많은 주류 브랜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다른 주류 브랜드 : 샹동, 돔페리뇽, 글렌모란지, 모에샹동, 아드벡, 테레자 등)

 

 

헤네시 꼬냑 추천 - 헤네시 XO & VSOP 가격, 향, 맛 리뷰
헤네시 X.O & 헤네시 V.S.O.P 가격, 맛, 향 비교 리뷰

 

2, 헤네시 VSOP 제품 정보

 🥃 제품명 : 헤네시 V.S.O.P (Very Superior old Pale)

 🥃 가격 및 구입처 : 80,000원 (현금 / 23년 8월 남대문 주류상가에서 구입했어요!)

*면세점에서는 5~6만원에도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용량 : 700ml (70cl = 700ml 입니다.)

 🥃 도수 : 40도

 🥃 특징 :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등급의 제품으로, 4년 이상 숙성시킨 오드비를 블렌딩하여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쉽고 적당한 가격대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헤네시 꼬냑입니다. 또한 국가나 지역, 명절 등에 맞추어 다양한 리미티드 에디션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3. 헤네시 XO 제품 정보

 🥃 제품명 : 헤네시 X.O (Extra Old)

 🥃 가격 및 구입처 : 약 128,300원 (23년 4월 스페인 바르셀로나 공항 면세점에서 88유로에 구입했어요!)

*700ml는 보통 면세점에서 25~35만원, 일반 주류 구입처에서는 30~35만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 용량 : 350ml (35cl = 350ml 입니다.)

 🥃 도수 : 40도

 🥃 특징 :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며 백화점 및 면세점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소 10년 이상을 숙성시킨 오드비를 블렌딩하여 만드는 제품으로, 꼬냑의 Extra Old 등급을 창시한 전통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유선형의 병 모양이 헤네시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습니다.

 

 

4. 향과 맛 비교

🥃 헤네시 V.S.O.P : 먼저 X.O를 구입하여 마셔봤던 후로 VSOP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궁금하여 구입해 보았는데, 정말 숙성 기간과 가격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헤네시 특유의 향과 맛 자체는 비슷한 느낌이 들지만, 술을 마시고 잔을 내려놓으며 확실히 코와 입 안에 남는 여운이 상대적으로 짧게 느껴지고 끝맛에서 아주 약간의 날아가는 알콜 향이 느껴졌습니다. 의인화하여 표현하자면 XO는 묵직하고 의젓하게 여운을 남기며 앉아 있는데, VSOP는 비슷한 생김새와 분위기를 풍기며 앉아 있으나 살짝 들썩들썩 하는 느낌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헤네시 X.O : 제품의 향을 설명할 때, 검은 후추의 맛이 느껴지며 야생 코코아와 말린 과일의 향, 섬세한 스파이시 향이 더해져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강력하고 다각적인 블렌드로, 달콤한 향과 스파이시한 끝맛, 약간의 불맛 느낌과 함께 초콜릿과 우드 향 등 다양한 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면서 유니크한 풍미를 낸다는 설명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마셔 보면 초콜릿과 과일 맛을 느낄 수 있고, 아무래도 VSOP에 비해 숙성이 훨씬 더 된 꼬냑이다 보니 끝에 알콜이 날아가는 느낌이 거의 없습니다. 그 끝맛에서 숙성의 차이 (및 가격의 차이) 가 제대로 느껴진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알콜향 대신에 깔끔하면서도 가죽과 시트러스향 등 남성적이면서도 동시에 우아한 끝향이 더 풍부하게 느껴졌습니다.

 

→ 차이점 요약 : XO가 가격 측면(약 1.5배~2배) 및 숙성 기간 (4년→10년 이상)에서 더 고품질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콧속, 입속에 남은 풍부한 향의 지속시간과 끝맛의 알콜 향 유무에서 제대로 찾을 수 있었다!

 

 

또 다른 유명한 3대 브랜드 레미 마르탱의 꼬냑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81

 

꼬냑 추천 - 레미 마르탱(레미 마틴) VSOP 가격, 향, 맛 리뷰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위스키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술, 꼬냑의 특징과 종류, 등급, 대표 브랜드 TOP5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헤네시 2종 리뷰에 이어 레미 마르탱 VSOP의 가격과 향,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꼬냑 추천 - 헤네시 XO 및 VSOP의 브랜드 및 제품 정보를 알아보고 및 향과 맛 비교 리뷰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