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크로크무슈 (Croque-monsieur) 의 뜻, 유래, 레시피를 알아보자!

by 핑핑e 2023. 8. 30.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담아두는 창고 운영자 핑핑e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요리 중 크로크무슈 (Croque-monsieur) 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대한 유래와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크로크무슈
크로크무슈 (Croque-monsieur) 의 뜻, 유래, 레시피 알아보기

 크로크무슈 (Croque-monsieur) 는 무엇일까요?

 크로크무슈는 빵의 안쪽에 서양의 기본 소스 중 하나인 베샤멜 소스를 바르고 햄 또는 베이컨과 치즈를 얹어준 후 오븐에 구워서 만드는 프랑스식 샌드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샌드위치보다는, 토스트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주재료는 식빵과 달걀, 버터, 치즈와 햄, 소금, 후추이며 다양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도 햄치즈 토스트 또는 크로크무슈 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크로크무슈의 유래는?

 크로크무슈의 이름은 우선 프랑스어로 '바삭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Croque와 '아저씨'를 뜻하는 Monsieur를 합친 단어입니다. 이 토스트는 광산에서 일하던 광부들이 식어서 굳어버린 샌드위치의 맛을 되살리기 위해 난로에 올려놓고 따뜻하게 데워 먹었던 것에서 유래한 것이며, 요즘에는 특정 대상 없이 간단히 점심 식사를 해결할 때에 먹는 음식입니다.

 

 

 크로크무슈 만드는 방법! (레시피)

1. 베샤멜 소스 만들기 - 팬을 약불에 달군 후 그 위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살짝 넣어 타지 않게 볶아 줍니다.

2. 베샤멜 소스 만들기 2 - 밀가루와 버터가 어느 정도 덩어리 지지 않게 잘 섞이면, 거기에 살짝 미지근한 우유를 넣고 섞어 줍니다.

3. 베샤멜 소스 만들기 3 - 잘 끓여주다가 어느 정도 점성이 생기면, 소금과 후추를 뿌려 베샤멜 소스를 완성합니다.

4. 식빵 안쪽에 잘 만든 베샤멜 소스를 바른 후, 그 위에 슬라이스 햄 또는 베이컨과 치즈를 올려 줍니다.

5. 또 다른 식빵에도 베샤멜 소스를 바른 후 뚜껑 덮듯 덮어주고, 그 위에 치즈(모짜렐라 등 피자치즈)와 파슬리를 뿌려 줍니다.

6.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0분 정도 구워 내어 완성합니다.

 

 크로크무슈의 다양한 변신!

1. 크로크 마담 : 기본 위에 달걀 프라이를 얹는 형태

2. 크로크 프로방살 : 기본에 토마토를 함께 넣는 형태

3. 크로크 하와이안 : 기본에 파인애플 슬라이스를 함께 넣는 형태

4. 크로크 오베르냐 : 기본에 도베르뉴 치즈를 함께 넣는 형태

5. 크로크 세뇨르 : 기본에 토마토 살사소스를 발라 주는 형태

6. 크로크 가녜 : 기본에 하우다와 소시지를 함께 넣는 형태

7. 크로크 타르티플레트 : 기본에 감자와 레블로숑 치즈를 함께 넣는 형태

8. 크로크 노르베지앙 : 기본에 햄을 넣지 않고 훈제 연어를 넣는 형태

 

 이상, 크로크무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