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모든 요리 정보 창고

이탈리아 요리 뇨키(뇨끼)란? 영어 뜻, 종류,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by 핑핑e 2023. 11.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탈리아 다양한 요리 중 하나인 뇨끼란 무엇인지 그 뜻과 어원, 역사, 다양한 종류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뇨키 (Gnocchi)

 뇨키(뇨끼)는 이탈리아 파스타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데, 약간 우리나라의 수제비나 옹심이와 비슷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자나 세몰리나 밀가루 반죽을 경단처럼 둥글게 빚거나 간단히 떼어내거나 혹은 모양을 내어 만들고, 그것을 익힌 후 다양한 식재료와 소스로 요리해 먹는 음식입니다. 쫄깃함보다는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고 감자 전분 외에도 다양한 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탈리아 요리 뇨끼 뜻, 어원, 영어, 종류,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뇨끼(Gnocchi)의 영어 뜻(어원), 정의, 종류,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2. 뇨키의 뜻 (뇨끼의 어원)

 뇨끼(Gnocchi)는 이탈리아어로 작은 덩어리(lump)를 뜻하는 뇨꼬(gnocco)의 복수형인데, 나무의 옹이(knots in the wood)를 의미하는 노끼오(nocchio)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야기로는, 손가락 마디라는 뜻을 가진 노까(nocca)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무의 옹이 모양이나 손가락 마디처럼 보이는 뇨키의 모양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3. 뇨끼의 유래 (역사)

 뇨끼는 명확한 역사가 있지는 않으나 고대 로마시대 중동의 식문화에서 영향을 받은 요리로 추정됩니다. 세몰리나 밀가루로 만든 묽은 반죽에 달걀을 섞어 뇨키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14세기 토스카나의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뇨키 하면 대체로 가장 먼저 감자 뇨키를 떠올릴 수 있는데, 사실 감자는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 처음 유럽에 전파되었기 때문에 뇨키에 감자를 사용한 시점은 오래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뇨키는 가난한 서민들이 손쉽게 만들어 저렴하게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음식이었는데, 이민자들을 통해 다른 나라로 전해졌으며 그 나라별 문화와 결합된 고유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29일이 뇨끼의 날로 불렸는데, 공무원의 월급날이며 동시에 한 달 봉급이 다 떨어져 갈 시기이므로 서민들이 이 시기에 값싸고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뇨끼를 많이 먹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뇨키의 종류

 ① 뇨키 디 파타테 : 감자 뇨끼라는 뜻으로, 피에몬테와 베네토, 로마 지방에서 즐겨 먹는 가장 보편적인 뇨끼입니다. 감자를 으깨 밀가루와 달걀을 섞어 반죽을 만들고, 떡가래 모양으로 밀어서 한 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익힙니다. 다양한 소스와 다 잘 어울리며 가볍고 촉촉해 입안에서 부드럽게 감기는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② 뇨께티 디 파타테 : 작은 뇨끼라는 뜻으로, 일반 뇨끼보다 크기가 작고 로마 지역에서 즐겨 먹습니다.

 ③ 라비올리 베르디 : 초록색 라비올리라는 뜻으로, 리코다 치즈와 시금치를 넣어 녹색을 띠는 뇨끼입니다. 피렌체에서 즐겨 먹으며, 먹다 남은 라비올리 속재료로 만들어 모양이 고르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④ 뇨키 알라 로마나 : 로마식 뇨끼로, 세몰리나 밀가루에 우유나 물을 붓고 죽이 될 정도로 끓인 후, 이를 팬에 넓게 펴 식힙니다. 반죽이 굳으면 원형 틀로 찍어 모양을 만들고, 버터와 치즈와 같은 재료들을 쌓아 오븐에 굽습니다.

 ⑤ 뇨키 사르디 : 사르데냐 지방에서 먹는 뇨끼로, 세몰리나 밀가루와 물로 반죽한 후 사프란으로 향과 색을 더해 노란색 길쭉한 형태의 뇨끼입니다.

 ⑥ 뇨키 디 판네 : 먹다 남은 빵을 활용해 만드는 뇨끼로, 우유나 물로 적신 빵의 물기를 짜낸 후 재료와 섞어 반죽해 일반 뇨끼보다 둥글고 큰 형태로 만듭니다.

 

5. 뇨키 만드는 방법

 뇨키는 만드는 방법이 지역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크기와 모양에 따라 레시피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뇨키를 만드는 과정에서, 부드럽고 촉촉하게 만드는 데에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① 수분이 적고 전분이 많은, 가볍고 보슬보슬한 식감의 감자로 만들기

 ② 감자를 껍질째 통째로 삶아 수분감 조절하기

 ③ 삶은 감자를 뜨거울 때 으깨고, 너무 잘게 으깨지 않기 - 지나치게 으깨면 반죽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④ 반죽을 할 때 많이 치대지 않으며, 반죽 후 바로 삶기 - 반죽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⑤ 반죽을 한 입 크기로 잘라 손가락으로  c모양이 되도록 눌러주거나 포크 자국 내주기 - 소스가 스며들어 맛있습니다.

 ⑥ 끓는 소금물에 뇨키를 넣고 삶을 때, 수면 위로 뜨면 익은 것이므로 바로 건져내기 - 오래 익히면 흐물흐물해집니다.

 

 

 이탈리아의 요리에 정말 많이 활용하는 향신료 오레가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https://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57

 

향신료 오레가노의 특징과 효능, 사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피자나 파스타, 멕시칸 요리에 자주 활용되는 향신료인 오레가노의 특성과 효능, 각종 활용 방법 및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오레

warehouseofpingpingeeee.tistory.com

 

 이상, 뇨키의 뜻과 어원, 종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