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러시아 푸틴 정적 나발니 옥중 사망, 시신 발견 및 의혹 정리

by 핑핑e 2024. 2. 19.

 

러시아 푸틴 정적 알렉세이 나발니 옥중 사망 시신 발견 내용 정리
알렉세이 나발니 옥중 사망, 시신 발견 및 죽음 의혹 정리

 

1. 러시아의 푸틴 정적, 나발니 사망

 2024년 2월 16일 알렉세이 나발니는 향년 47세의 나이로 교도소에서 사망했습니다. 시베리아 최북단에 위치한 아말로 네네츠 자치구 제3 교도소에서 산책 중 의식을 잃고 숨졌다고 밝혔으며, 사인은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 대선을 한 달 앞두고 있는 시점에 사망했기 때문에 그의 죽음에 의혹의 시선이 있는데, 특히 러시아 반체제 진영 및 미국 등에서는 푸틴의 책임이라는 주장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2. 알렉세이 나발니

 푸틴의 정적이라고 불리던 알렉세이 나발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렉세이 나발니는 러시아의 변호사이자 정치인이며 러시아 내에서 반푸틴 세력을 상징하던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독재와 침략전쟁을 비판했고, 그 이유로 여러 정치적 탄압 및 독살 미수 사건 등 러시아 정부 관계자로 추정되는 세력들로부터 암살 위협을 받았던 바 있습니다. 

 

 나발니는 푸틴의 정적 대다수가 축출 및 제거된 바 있는 러시아에서 얼마 남지 않은 민주화 세력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였습니다. 선관위에 의해 출마는 불가능해 주류 야권 정치인들처럼 정계 주류에 진입하지는 못했으나, 야당 주자로 선거 판세를 움직일 정도의 영향력이 있었기 때문에 단순한 반 푸틴 재야 정치인들과는 격이 달랐습니다. 영향력이 워낙 셌던 인물이어서 푸틴에게 있어 그는 경계 및 제거 대상이었습니다.

 

 나발니는 러시아의 5개 가스 회사 주식을 큰 금액 사들여 주식회사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주행동주의자가 되었고, 금융 재산의 투명성을 요구했습니다. 그 후 러시아 연방정부의 행정 조달 과정 중의 부패행위를 낮추기 위한 로스필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이는 행정상 필요한 물자 조달 등을 러시아 연방 정부가 온라인에 모두 게시 및 공고해 입찰을 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청년층에게 높은 지지를 얻고 있었는데, 블로그 등 인터넷을 활용하여 대중과 의사소통을 했고 푸틴 대통령을 공격했으며 정치 시위를 행했습니다. 모스크바 시장 선거에서 낙선했으나 이 계기로 신진 정치인사로 주목받기 시작했고, 출마에 방해를 받으며 활동이 뜸했다가 이후 2016년 러시아 정권의 부패 혐의를 폭로하며 다시금 활동했습니다.

 

 

3. 수감까지의 과정

 꾸준히 푸틴의 부패와 독재에 대한 비난과 폭로를 하던 나발니는 유럽의회로부터는 사하로프 인권상을 수여받았으나, 러시아 당국으로부터는 기부금 횡령 혐의 및 모독 혐의 등을 추가하며 재판을 받게 하였습니다. 2022년 3월 러시아 법원에서는 나발니에게 거액 사기 및 법정 모독 혐의에 대해 유죄 판결, 9년 징역형과 120만 루블 벌금형을 선고했는데, 국제 인권 단체들과 서방 국가들에서는 정치적 판결을 비난하며 석방을 촉구했습니다. 8월에는 동료 수감자들에게 노조 결성을 권유했다가 가석방 조건 위반과 사기, 법정 모욕 혐의를 추가시켜 징역 11월 6개월을 선고해 형기가 늘어났습니다.

 

 이후 그는 러시아 정부에 의해 테러 조장 혐의로 또 기소되었고, 비좁은 독방에 수감되어 가족의 면회도 금지되는 대우를 받았으며 이후 2023년 8월 러시아 법원으로부터 19년 형을 추가 선고받았습니다. 계속해서 탄압을 받았는데, 질병에도 약을 제대로 제공받지 못했고, 아주 좁은 독방에 갇혀 생활했으며 하루에 16시간 이상 강제로 철제의자에 앉아 있도록 하며 허리 통증에도 아주 짧은 의사 진료만 제공받아야 했습니다. 

 

 

4. 행방이 묘연했던 시신 발견

 나발니의 시신은 한 때 행방불명 되었는데, 묘연했던 시신은 시베리아 북부의 병원에서 멍이 든 채 발견되었다는 주장이 유럽 독립매체를 통해 제기되었습니다. 나발니 시신은 시베리아 북부 살레하르트 마을 병원에 안치되어 있으며, 시신에 멍 자국들이 발견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멍 자국은 경련을 일으킨 사람을 붙잡았을 때 경련이 너무 강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멍 자국으로, 가슴에서 발견된 멍은 심폐소생술의 흔적이라고 추정했습니다.

 

 나발니의 시신과 관련하여 러시아 당국과 측근들의 의견 차가 큰데, 나발니의 측근들은 나발니의 시신이 영안실에 없었는데 이는 러시아 당국이 살해 흔적을 숨기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신을 넘겨주지 않고 있다는 의견을 주장했습니다. 사망 발표 이틀 전, 연방보안국 당국자들이 나발니가 있는 교도소를 방문해 일부 보안카메라와 도청 장치 연결을 해체했다는 주장과 함께 그가 사망했다고 공식 보고된 시간에서 불과 2분 지난 시점에 교도소 당국이 미리 준비된 듯한 발표문을 냈다는 것이 그 주장에 대한 이유였습니다.

 

 

5. 러시아 및 유럽의 푸틴에 대한 여론

 사망한 나발니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푸틴에 대한 반발 여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발니의 이름과 사진이 붙은 건물에 헌화 꽃다발이 놓였으며 추모 행렬이 계속됨과 동시에 푸틴을 비난하는 시위 행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각종 유럽 각국에서는 전세계가 이 사실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러시아에서는 나발니를 추모한 사람들이 체포되는 일도 있었는데, 반발 여론을 의식해 추모비에 헌화하는 정도의 추모는 허용하였고, 현재 특별조사팀이 사후 부검을 위해 나발니의 시신이 있는 병원에 도착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