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리뷰 창고

실비 김치, 그게 뭔데? 그렇게 맵다고? _ 실비김치 후기

by 핑핑e 2022. 12. 14.
 

  안녕하세요! 핑핑이입니다. 🐌

오늘은 프리한19 등의 순위/트렌드 프로그램이나 정말 많은 유튜버들이 디진x 돈까스, 송x불냉면 등과 함께

매운 음식 챌린지 메뉴 중 하나로 꼭 체험해 보고 맛에 대한 후기를 방송하며 매운 맛 세계관 인지도 강자가 된 

'실비김치' 에 대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정말 너무 여기저기서 언급이 되다 보니, 그래서 도대체 실비김치가 뭔데? 하는 호기심에

알아 본 정보와 구입한 곳, 그리고 일반 김치와의 비교와 맛에 대한 후기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

 

[ 그래서, 실비김치가 도대체 뭔가요? ]

맵찔이는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실비 김치를 도전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유명한 매운 김치의 원조 격인 식당의 이름일까? 하면서 알아 본 결과,

'실비' 는 '실제로 드는 비용'이라는 뜻으로, 이익이 거의 남지 않을 정도로 저마진으로 팔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저렴한 메뉴에 쉽게 술 한 잔 하기 좋은 식당을 실비 식당 / 실비집이라고 불렀고,

그곳에서 반찬으로 내놓던 매운 김치를 실비 김치라고 부르던 것이 이러한 김치를 통칭하는 단어가 되었다고 하네요.

 

 실비 김치가 가장 유명한 곳은 대전에 있는 '선화동 실비식당'의 김치인데요, 매운 맛으로 유명한 소머리 국밥집입니다.

보통 국밥집에서는 매일 아침 새로 한 김치를 내 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곳의 경우 배추에 간단히 양념을 하여 내놓는

겉절이 형태가 아닌, 기존 양념을 한 김치에 추가로 매운 양념을 더한 매운 김치를 내놓아 손님들과 택시기사님들에게

매운 맛의 김치가 입소문을 타면서, 매운 맛을 사랑하는 우리 민족 특성 상 여러 곳에 소개되면서 유명해 졌다고 합니다.

 

 

 

[ 실비 김치 구입 후기 ]

컬리에서 판매하고 있던 왕애밥상 매운실비김치를 구입해 먹어 보았습니다. (지금은 동반자 덕에 벌써 3통째 구매 중) 

  여러 매체에서 볼 때마다 항상 궁금하기는 했는데, 막상 적극적으로 검색해서 사먹어 볼 생각은 없었던 실비김치.

장 보다가 슥- 구입하고 싶었던 마음이었는데, 컬리에서 실비김치를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구입해 보았어요.

원조 선화동 실비식당의 김치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실비김치' 자체의 의미는 동일하니 구입 시 참고하세요!

 

🔥 상품명 : [왕애밥상] 매운실비김치 500g

🔥 구입처 : 마켓컬리

🔥 가격 : 7,900원

🔥 원재료명 및 함량 : 절임배추(배추:국산), 정제소금(국산), 고춧가루(베트남산, 국내산), 고과당(옥수수전분) 등

🔥 제조원 :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한올

🔥 상품 특징 : HACCP 인증 제품 / 포장재 = 병(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플라스틱이요!)

 

  플라스틱 병에 담긴 채로, 그 위에 하얀색 비닐로 한번 둘러져 있는 상품의 외형입니다. (외형은 중요하지 않죠?)

후다닥 뜯어서 투명한 반찬 그릇에 담아 보면, 물이 많지 않아 보이고, 매운 양념이 좀 많아 보인다는 느낌이 얼핏 듭니다.

그렇지만, 비교해 보지 않으면 사실 이게 뭐 얼마나 매울까 육안으로는 쉽게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비비x의 썰은배추김치 500g 과 함께 담아 색과 질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번엔 확실히 보이시나요? 물론 왼쪽이 실비김치이고, 오른쪽이 비비x 김치입니다.

  네... 확실히 보이시나요, 색감의 차이! 압도적으로 실비김치가 빨~~갛습니다. 

아니, 빨갛다는 표현을 넘어서 어쩌면 시뻘겋다는 표현이 맞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앞서 실비김치가 매운 양념을 한번 더 버무린 김치라고 설명 드린 내용이 여실히 느껴지는 사진입니다.

 

 맛에 대한 후기도 말씀드릴게요!

우선 저는 심각한 정도는 아니지만 맵찔이로, 특히 엽떡, 불닭볶x면 같은 캡사이신 가득한 매운 맛에는 약하고,

청양고추나 매운 고추와 같은 한국식의 매운 맛에는 그래도 좀 괜찮은 편입니다.

우선 먹자마자는 괜찮지만, 끝맛이 청양고추와는 또 다른, 알싸하면서도 매콤새콤 자극적인 매운 맛이 느껴집니다.

두번째부터는, 입 안을 맵싸한 맛이 지배합니다. '어우 맵다' 소리는 나오지만, 기분 나쁜 매운 맛은 아니었습니다.

매운 맛을 그렇게 선호하는 편은 아닌데, 맛있어서 은근히 계속 먹어보게 되는 김치예요.

 

🔥 실비김치를 함께 즐기기에 좋은 조합의 메뉴가 있다면?

은근한 중독성과 무엇보다도 함께 음식을 먹을 때에 감칠맛이 좋다 보니,

그리고 함께하는 배우자가 김치를 너무 좋아하다 보니 어느 새 실비김치를 3통 째 비우고 있어요.

상당히 맵지만, 속이 심하게 쓰리거나 배탈이 날 정도로 자극적이지도 않으면서 중독성은 있기 때문인 듯 해요.

다양한 음식과 함께 먹어보았던 결과, 추천해드리고 싶은 조합의 메뉴들을 말씀드릴게요.

코코넛 크림을 넣은 부드러운 커리 / 닭한마리 칼국수 / 만두전골 / 족발 등

담백하면서도 진-한 맛의 음식에 특히 잘 어울렸고, 음식이 질리지 않도록 만들어 주었던 것 같아 추천드려요!

 

 이상, 실비김치에 대한 유래와 뜻, 상품과 맛에 대한 후기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