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쿠팡 쿠팡이츠 와우회원 배달비 무료 - 무제한 혜택, 점주들에게는 부담?

by 핑핑e 2024. 3. 27.

쿠팡이츠 와우회원 무료 배달, 점주들에 비용 전가 가능성 높아
쿠팡 와우회원 쿠팡이츠 무제한 배달비 무료 서비스 시작

 

1. 쿠팡, 와우회원 대상 쿠팡이츠 배달비 무료 서비스 시작

 쿠팡에서 유료 멤버십 '와우회원'이 쿠팡이츠에서 주문 시 배달비를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배민에 이어 배달앱 2위에 오른 쿠팡이츠는 소비자들의 배달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쿠팡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는 음식 가격의 10% 할인을 해줬으나, 무제한 무료배달로 전환한다는 것입니다.

 

 

2. 무료배달 서비스 적용 조건

 무료배달 혜택은 묶음배달 (근처 여러 배달 주문지를 거쳐서 배달해주는 것) 적용만 되고 프리미엄 서비스인 한집배달은 제외됩니다. 사실상 한집배달에도 지금까지 적용되던 와우할인 10% 혜택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상 단건배달 포기, 묶음배달에 집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쿠팡이츠의 무료배달 서비스는 주문 횟수나 금액, 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각 점포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할인 쿠폰 혜택도 중복하여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는 음식배달 주문에 허들이 되던 배달비를 아예 없애서, 고객들은 부담을 덜게 되고 외식업주들은 추가 비용 부담 없이 매출 증대의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합니다.

 

 

3. 무료 배달 정책을 시작한 이유

 쿠팡이츠의 무제한 무료 배달 방안은 비용 측면에서는 음식값 10% 할인과 큰 차이는 없으나,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판단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부담 배달비가 평균 3천원 정도면 음식 단가 3만원 이상 주문할 경우 10% 할인이 소비자에게 더 이득이지만, 무료라는 단어 자체가 강력한 유인책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무료 배달 서비스를 통해 쿠팡 와우회원들이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기 어렵게 묶어두는 것을 뜻하는 락인 효과(록인효과)를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와우회원은 4,990원으로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쿠팡플레이 무료 이용을 비롯해 쿠팡이츠 무료 배달까지 더해져 고객들이 와우회원 멤버십을 유지하게끔 유도합니다.

 

 

4. 음식 매장 점주들과 배달 업계의 우려

 그러나 쿠팡이츠의 무료배달에 대해 우려하는 요식업계 점주들도 존재합니다. 쿠팡이츠는 점주들 부담 배달비를 1,900원~2,900원 선에서 쿠팡이츠가 정할 수 있는 스마트요금제를 선택해야 와우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 장기적으로는 무료배달에 드는 비용을 점주들에게 전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걱정하는 것입니다.

 

 배달 업계 역시 와우할인에 대한 긴장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와우할인을 통해 시장점유율 2위에 오른 쿠팡이츠가 이번엔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점유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주시하며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상, 쿠팡의 유료 멤버십 와우회원 한정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것에 대한 내용 정리였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