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유튜버 장사의 신 은현장 활동 중단, 의혹과 해명 정리

by 핑핑e 2024. 1. 30.

유튜버 장사의 신 은현장 활동 중단, 의혹 및 해명 정리
장사의신 은현장 활동 중단, 의혹과 해명 정리

 

1. 유튜브 장사의 신 은현장 활동 중단

 구독자 128만의 유튜브 채널 '장사의 신' 유튜버 은현장이 29일 새벽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진행, 당분간 유튜브 수익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알렸습니다. 그는 죄가 있어서 유튜브를 중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팬들에게 감사함과 죄송하다는 인사를 전하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논란 직전 촬영한 장사의 신 컨텐츠 세 편과 채널A의 서민갑부 등 방송과 광고 등은 2월까지 업로드 될 예정이지만, 라이브 영상 이후에는 당분간 유튜브 영상 촬영을 중단해 악플러들을 잡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일에 전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후 모든 결백이 입증되면, 그 때 유튜브 영상 촬영 및 복귀를 하겠다고 합니다. 또한 도망일 수도 있고, 조용히 사업하면 훨씬 더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것은 맞지만 명확하게 본인이 피해 본 것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이라, 누구 때문에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 증명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2. 논란의 이유

 최근 각종 커뮤니티와 유튜브 채널 다크사이드코리아 등을 중심으로 은현장에 대한 논란이 일었는데, 그가 세우고 성장시켰던 프랜차이즈 치킨집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후참잘) 운영 및 매각 과정에는 주가 조작 관련해 유명한 초록뱀미디어와 관련이 있으며 사업자등록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의혹이 확산되었습니다.

 

 후참잘은 2019년 초록뱀미디어의 자회사 아이오케이 기업 공시에 의하면 후참잘은 현금 9억  + 전환사채 50억이라는 특이 조건으로 인수 합병이 진행되었는데, 아이오케이는 지분 21%를 인수하였고 은현장의 지분은 30%였다고합니다. 이에 따르면 지분 70%는 은현장의 지분이 아닌 것이므로, 다른 주주들과 지분을 나눠 가졌던 것이며 이는 은현장의 매각 후 200억이 통장에 들어왔다는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의혹이 있습니다.

 

 또 다른 논란은, 후참잘을 현재 소유하고 있는 티엔에이 엔터의 기업 공시에 따르면, 전 대표는 은현장이 아닌 이병현이라고 기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는 초록뱀의 자회사인 티엔엔터테인먼트에서 후참잘 사장 및 프랜차이즈 본부장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공동창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습니다.

 

 

 초록뱀의 후참잘 인수는 작전이었다는 의견도 있는데, 이는 2017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 굉장히 공격적인 영업과 마케팅으로 급격한 성장을 이뤘다고 합니다. 그 점 역시 3천만원으로 장사를 시작한 은현장이 어떻게 일년만에 유명 연예인을 기용해 마케팅을 했고 수많은 프랜차이즈 매장을 낼 수 있었는지 의문을 갖게 했고, 이를 인수한 곳이 요식업회사가 아닌 연예기획사 아이오케이였다는 것 역시 아이오케이의 기업 가치를 부풀리기 위한 수단이 아니었는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참고로 초록뱀미디어는 이렇게 하여 아이오케이 주가가 크게 올랐을 때 쌍방울에 매각해 시세 차익을 챙기고, 이를 빗썸에 투자해 전환사채를 중심으로 순환출자 방식 등으로 사기를 저질러 구속되었습니다.

 

3. 은현장의 해명

 후참잘은 본인이 혼자 창업했고 성장시켰다는 해명과 함께 이병현은 창업 초창기에 함께 일했던 직원에 불과하다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회사 매각 대금을 인증했고, 사업자 홈택스 캡처 화면을 올려 인증했으며 조폭과 관련된 것이 없다고도 해명했으며 주가 조작 역시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다만 믿지 않는 사람들은 어떤 증거를 보여줘도 믿지 않기 때문에, 차라리 본인에게 맞다는 증거와 함께 실명으로 메일을 보내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추가로 직원 연봉 2억, 피디 연봉 20억 지급으로 그의 의리가 이슈가 되었는데, 이에 대해 거짓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은현장은 월급 송금 내역을 캡처하여 해명했습니다. 다만 그 캡처 내역에 급여자 이름이 아닌 법인명이 쓰여 있어, 네티즌들은 직원 월급을 누가 법인으로 송금하냐고 다시 의문을 제기, 거기에 은현장은 절세 목적으로 법인을 설립하여 거기에 급여를 보내주었다는 해명을 하였습니다.

 

4. 각종 의혹 제기의 연속

 그 외에도 장사의 신 밀키트몰을 소림마라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 임창정이 연관된 SC증권 주가조작사태에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 소림마라에서는 돈세탁을 하고 있다는 의혹, KS오토플랜 뒷광고 의혹, 인천지역의 유명 폭력조직과 친분을 가지고 있다는 의혹, 출연자들에게는 반말과 욕설을 일삼지만 젊은 KS오토플랜 대표에게는 깍듯한 모습, 상품 택갈이 허위 과대광고 등 우후죽순으로 굉장히 다양한 의혹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5. 네티즌 의견

 그의 거침없으면서도 따뜻함이 느껴졌던 행보와 많은 어려운 자영업자들에게 성공 비결을 알려주며 넓혔던 그의 좋은 영향력에 응원과 존경을 표하던 많은 네티즌들은 이러한 논란에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너무 다양한 논란에 실망한 팬들도 많지만, 분명히 그의 지난 행보는 자영업자들에게 많은 희망과 응원이 되었기 때문에 아직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는 팬들도 여전히 많습니다. 그의 해명과 사건의 해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