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버거킹 40년 만에 와퍼 판매 종료 이유, 종료 일자는? 리뉴얼 소식

by 핑핑e 2024. 4. 9.

 

버거킹 와퍼 판매 종료 이유, 판매 종료 일자, 리뉴얼 정보
버거킹 와퍼, 40년만의 판매 종료 - 와퍼 종료 이유, 상징성, 종료일자

 

 

1. 버거킹, 와퍼 시리즈 판매 종료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버거킹에서 대표 메뉴 '와퍼' 시리즈의 판매를 종료한다는 공지를 2024년 4월 8일 SNS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SNS 뿐만 아니라 버거킹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4월 14일부로 와퍼 판매를 종료한다고 알린 것입니다. 버거킹이 와퍼를 판매하기 시작한 지 40년 만의 일인데, 'Goodbye Whopper' 문구와 함께 별다른 긴 설명없이 남은 한 주 동안 마지막 와퍼를 만나보라는 내용을 덧붙였습니다.

 

버거킹 와퍼 판매 종료 게시글
버거킹 와퍼 판매 종료 관련 홈페이지 안내문

 

2. 와퍼의 상징성

 와퍼는 직화로 구운 100% 소고기 패티가 특징인 버거킹의 대표 메뉴로, 광고 시 '불맛 제대로 난다'는 문구를 내세울 만큼 그 특성을 사랑해 꾸준히 버거킹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미국에서는 1954년 직화방식으로 패티를 구워 만들었고, 당시 버거 프랜차이즈에서는 대부분 팬에 패티를 굽는 방식으로 조리했기 때문에 차별화된 맛으로 버거킹이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1984년 종로점을 통해 처음 진출하면서부터 와퍼를 판매했는데, 40주년이 되었을 만큼 그 상징성이 매우 큰 메뉴입니다.

 

 와퍼는 최근 3년간 급격한 물가 상승에 따라 가격을 세 차례 올려 외식물가의 상승에 앞장선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 2022년 1월 초 6,100원에서 1년만에 1,000원 인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신선한 재료와 직화패티, 꽤 큰 사이즈라는 장점 역시 추후 다른 버거 프랜차이즈에서 다양한 특색있고 고품질 가성비 좋은 버거들을 출시하면서 그 메리트가 희미해지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3. 버거킹 '와퍼' 시리즈 종류

 클래식한 기본 와퍼와 어린이 고객들을 주타겟으로 한 미니 사이즈의 와퍼 주니어를 시작으로, 현재는 버거킹에 다양한 종류의 와퍼 시리즈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 와퍼 : 100% 직화로 구운 소고기 패티, 신선한 재료의 원칙을 지킨 버거킹 와퍼

 🍔 와퍼 주니어 시리즈 : 어린이들과 와퍼의 크기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한 적당한 사이즈의 와퍼

 🍔 불고기 와퍼 : 직화 순쇠고기 패티에 달콤한 불고기 소스를 얹은 와퍼

 🍔 치즈 와퍼 : 직화 순쇠고기 패티에 고소한 치즈를 얹은 와퍼

 🍔 갈릭불고기 와퍼 : 불고기와퍼 속에 고소하고 바삭한 마늘 칩을 더한 와퍼

 🍔 통새우 와퍼 : 직화 순쇠고기패티, 갈릭페퍼 통새우와 스파이시토마토소스가 더해진 프리미엄 와퍼

 🍔 콰트로치즈 와퍼 : 4가지 종류의 치즈와 직화 순쇠고기패티를 담은 와퍼

 🍔 몬스터 와퍼 : 직화 순쇠고기패티에 치킨패티, 베이컨과 매콤한 디아블로소스로 압도적인 맛을 낸 와퍼

 🍔 블랙바비큐 와퍼 : 블랙번에 BBQ소스, 직화 순쇠고기패티를 담은 와퍼

 🍔 베이컨치즈 와퍼 : 아메리칸 클래식을 담은 풍미 가득 와퍼

 🍔 통모짜 와퍼 : 직화 순쇠고기패티에 쭉 늘어나는 통모짜렐라 패티를 더한 와퍼

 

 

4. 와퍼 판매 종료 일자 및 리뉴얼 계획

 버거킹은 와퍼 판매 종료 일자를 4월 14일로 공지하였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공지에 당혹스러움을 느낀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자, 버거킹 매장에서는 와퍼를 14일 이후에도 계속 판매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해외 버거킹의 와퍼 단종 소식이 없고, 원가 상승 등과 같은 단종 이유를 별도로 설명하지 않는 등 본사에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와퍼 시즌2 출시에 대한 추측과 함께 홈페이지에 '현재 와퍼 판매를 종료하는 것은 맞다고 하며 와퍼 40주년을 맞아 준비 중인 다양한 프로모션에 대한 기대를 부탁드린다는 리뉴얼을 예상케 하는 내용의 재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또한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물에 따르면, 15일부터는 패티에 소금을 뿌리고 와퍼번에 참깨 양을 늘린다고 한다는 등 레시피를 바꾼 새로운 버거가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5. 롯데리아의 유사 마케팅 사례

 롯데리아에서도 과거 버거킹의 와퍼 판매 종료 마케팅과 유사한 마케팅 사례가 있었습니다. '버거 접습니다' 라는 공지를 올려 화제가 되었는데, 알고 보니 사업 철수가 아닌 '폴더 버거'를 출시하면서 이러한 마케팅을 펼쳤던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판매 중단이 사실도 아닌데 과하고 자극적인 문구로 마케팅을 펼치는 것 같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6. 와퍼 판매 종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버거킹의 갑작스러운 단종 소식에 대해 소비자들은 뒤늦은 만우절 이벤트같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기존 버거킹을 꾸준히 사랑해왔던 소비자들은 '와퍼가 없으면 버거킹에 갈 이유가 없다', '와퍼 없는 버거킹은 빅맥 없는 맥도날드 같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한 '와퍼 버거킹 1호 메뉴 별세, 향년 68세, 와퍼 주니어씨 부친상, 장지 미국 마이애미' 등 부고글까지 등장하면서 버거킹의 당혹스러운 마케팅을 조롱하는 소비자들도 존재합니다.

 

 

 이상, 버거킹 와퍼 단종 (판매 종료) 이유 및 판매 종료 일자, 와퍼의 종류 및 상징성 그리고 유사 마케팅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